이에 따라 본사(원)가 대전에 위치한 한국철도시설공단 198명을 비롯해 코레일 자회사(투어서비스·로지스) 136명, 특허청 87명, 문화재청 35명, 한전원자력 연료 41명, 대덕연구개발특구지원 35명,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40명 등 모두 8기관은 오는 2012년까지 572명을 감축해야 한다.
앞서 정부가 발표한 선진화 방안에 따라 코레일(철도공사)도 오는 2012년까지 5115명 인력 감원 규모가 발표된 바 있다.
인원 감축은 민간위탁, 비 핵심기능 폐지, 중복기능 조정이 가능한 부분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또 신규 채용 정원을 현원으로 대체하거나 자연퇴직에 따른 인력 조정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공공부문 인력 감축은 현재 경제 상황과 고용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국 공공연구노동조합 이성우 정책위원장은 “경제 위기 때는 정부가 앞장 서 공공 부문에서 일자리를 확대해 민간을 이끌어 가는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오히려 이를 포기하고 있다”며 “정규직은 정리하고 미숙련된 인턴만 채용하고 있는 모순을 보이고 있는 꼴”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 백남희 선전국장은 “철도공사는 고객의 안전과 직결된 차량 검수나 시설 점검 등에 필요한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정부 부처의 업무 성격이 다름에도 일방적으로 구조조정을 통해 사람을 내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출연연 한 관계자는 “정원은 협의된 목표치에 따라 일괄조정하고 현원은 자연퇴직 등을 반영해 2012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정될 것으로 본다”며 “정원감축으로 당분간 신규 직원 채용이 힘들게 됐다”고 말했다./배문숙 기자 mo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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