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성호 충청남도 농림수산국장 |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1972년 로마클럽은 ‘성장의 한계(The Limits to Growth)’라는 보고서를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에 비해 자원을 제공하는 자연환경은 유한함을 선언함으로써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범지구적 연대의 시작을 알렸다.
1979년에 제1차 세계기후회의가 열렸고, 1987년에는 세계환경개발위원회(WCED)가‘우리 공동의 미래(Our Common Future)’를 통해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세대까지 인류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기초개념으로서 지속가능발전의 정의를 제시하고 환경과 경제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1992년 리우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연합기본협약(UNFCCC, 기후변화협약)이 채택되었고, 1994년부터 발효됨으로써 실행의 단계로 들어섰다. 2005년 발효된 교토의정서는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사항을 의무화하였다.
우리나라도 1993년에 기후변화협약에 가입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책 강구에 들어갔다. 사실 우리나라는 작은 국토면적에도 불구하고 연간 이산화탄소배출량과 석유소비량이 세계 10위권에 드는 고도로 산업화된 나라이다. 따라서 2013년부터는 교토의정서에 의한 온실가스감축의무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후변화협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 한다면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문제는 온실가스감축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체계와 시장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은 바로 이러한 기술과 시장의 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바꾸어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고 신개념 에너지 개발과 신성장동력을 결합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국가발전개념이라 할 수 있다.
녹색성장을 넓게 보면 지구를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행복한 인간사회를 오래도록 지속하겠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석유가 아닌 청정대체에너지를 개발하고, 자연에 대한 파괴행위를 최소화하고, 훼손된 자연을 복원하고,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지식산업에 투자하는 등 녹색성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녹색성장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 충청남도에서는 기후변화협약에서 탄소흡수원으로 유일하게 인정하고 있는 산림의 보호육성을 위하여‘100년의 명품숲 조성계획’,‘탄소나무 10억그루 육성계획’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계획적인 산림 가꾸기를 추진하고 있다.
TV에서 녹아가는 북극의 얼음 조각에 의지한 채 속절없이 망망대해로 떠밀려 가는 북극곰을 본 적이 있다. 그 북극곰의 허망한 눈 속에 우리의 미래가 엿보인다하면 과장일까? 아직까지는 우리의 처지가 북극곰의 그것이 아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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