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해진 시간에 하루 세끼, 식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 특히 아침 식사는 하루 종일 포만감을 유지시켜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다.
2. 식사는 최소 20-30분 정도 여유있게 천천히 먹는다.
- 빨리 음식을 먹으면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된다.
3. 저녁은 잠들기 전 최소 4시간 전에 먹고, 그 다음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 야식이 살찌는 것이 아니라 하루 3끼에 야식을 더하면 4끼가 되어 살이 찐다.
4. 야채, 해조류를 즐겨 먹는다.
- 이들 식품에는 섬유소가 많아 포만감은 증가되지만 칼로리 섭취는 낮아진다. 음식의 종류가 살을 빼기도 찌게하기도 한다.
5. 과식을 많이 하는 사람은 물 2~3컵을 마신 뒤 식사한다.
- 과식을 피할 수 있으며 식사시간 이외에 허기를 느낄 때도 물을 마시면 좋다.
6. 회식은 가급적 일찍 시작해서 일찍 마친다.
- 술은 절대 안된다. 절대 거절할 수 없는 술자리라면 밥도 국도 안주도 안되며 오로지 술만 마신다.
7.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나 굶는 단식은 절대 금물이다.
- 일시적으로 살은 뺄 수 있어도 유지하기는 어려우며, 몸의 영양균형을 깨는 지름길이다.
8. 무리한 운동보다는 자신의 몸이 허락하는 선에서 가볍게만 한다.
- 가장 좋은 운동은 즐거운 마음으로 걷는 것이다. 또한 자기 살이 많은 부위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이나 운동 종목을 골라 규칙적으로 시행하라.
9. 결과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고 과정을 즐긴다.
- 잘못된 식습관과 체질의 개선만이 가장 현명하게 건강을 유지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10. 최소한 6개월 이상의 감량 목표를 세운다.
- 평생 관리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해야하므로 단기간의 체중 감량의 성과는 의미가 없다.
살이 매일 손톱 하나의 크기로 쌓인다면 1년이면 365개의 손톱만한 크기의 살이 내 몸의 구석구석에 둥지를 틀 것이다. 이렇게 쌓인 지방을 빼는 방법도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교정을 통하여 매일 손톱 하나의 크기를 줄인다는 생각으로 일희일비하지 말고 꾸준히 하는 것이 올바른 길일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