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통학버스 이용 당사자인 학생과 제공 당사자인 학교, 그리고 대전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이 통학버스에 대한 각기 다른 명분으로 맞서고 있어 상호 간 줄다리기가 펼쳐지는 형국이다.
▲학생=A대학은 지난해 하루 68회 운행하던 통학버스를 올해 하루 27회로 대폭 줄이기로 했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최근 학교 홈페이지나 유선전화 등을 통해 노선개편과 증차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복지를 위해 운행되던 노선이 하루아침에 절반 이상 줄어든 가운데 노선까지 변경되자 ‘황당하다’,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감차한 이유’를 따져 묻고 있다.
홈페이지에 올라온 이들의 글을 보면 최근 개편, 수정된 시내버스 노선에 따른 불편도 ‘민원 쇄도’에 한 몫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학교=학교 측 관계자는 “통학버스 노선이 시내버스 노선과 중복되면서 지난해 5월 조합이 ‘통학버스의 계약을 종료하지 않을 경우 해당 학교의 노선개편 시 고려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왔다”며 “실제 대중교통 노선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감차를 하게 됐다”고 이유를 밝히고 있다.
이 학교 관계자는 “등록금 동결에 따른 경비절감도 원인일 수 있지만 조합의 협조요청 역시 무시할 수 없어 감차를 단행한 것”이라며 “하지만 학생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아 고민”이라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을 하소연했다.
그는 또 “학교의 발전을 위해 대중교통 노선에 대한 유치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며 “조만간 노선이 증설된다는 얘기가 있어 해당 노선의 증설 여부를 안아본 뒤 증설건의를 공식적으로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합=현재 시내버스가 준공영제로 운영되다 보니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조합 입장의 큰 틀이다. 이 때문에 조합은 각 대학에서 시내버스 노선에 전세버스가 운행되는 사실 자체가 모순이고 불법성이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즉, 요금을 받지 않는 등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면서 영업에 지장을 주고 있기 때문에 노선 개편 시 수요와 공급의 현실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것.
이와 함께 해당 학교가 감차명분으로 제시한 ‘공문’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해당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절충점을 찾아야 하겠지만 (학교 측에서)사전협의가 있었던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심도 있게 검토하지는 않고 있다”며 “조율하는 시점이 되면 절충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강순욱 기자 k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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