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설치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지만, 대전시가 절반을 비용을 지원해 주는 만큼 환경오염과 자원 재활용 차원에서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6일 시에 따르면 올해 5000만 원의 예산을 세워 관내 8~10곳의 주유소에 ‘주유소 유증기 회수 설비(VRS)’를 시범 설치 하려 했으나 실제 집행한 예산은 1800만 원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6월부터 설치를 희망하는 주유소를 조사했으나 3곳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유증기는 벤젠과 톨루엔 등으로 구성된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노출 정도에 따라 중추신경계, 피부점막, 호흡기 등 발암성 물질이다.
대게 유류탱크, 차량에 연료를 주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해 대기 환경 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유증기 회수설비의 평균 설치비가 1200만 원 정도로 시가 600만 원, 해당 주유소가 600만 원씩 각각 부담하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환경오염 방지와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해 서울, 인천, 부산, 대구와 경기도 15개 시ㆍ군 등 대기환경규제지역과 울산미포ㆍ온산공단, 전남 여천공단 등을 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 시설 설치를 지난해 초부터 의무화하고 있다.
대전지역은 2007년 기준 오염도가 0.017ppm으로 전국의 특별ㆍ광역시 중 가장 낮아 관련법 상 의무화 지역에서 제외돼 있지만 시는 VOC 배출량의 70% 정도가 주유소에서 발생하고 있어 회수 설비 설치는 적극 권장되고 있다.
이 설비는 특히 환경 오염을 줄이는 것은 물론, 유증기를 액화 상태로 확보해 에너지로 활용하는 등 경기 침체 속‘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둔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설치가 절실하다.
김모(38ㆍ대전 서구 갈마동)씨는 “경기가 워낙 어려우니 주유소 입장에서 선뜻 하기 힘들 수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 차에 주유할 때 마다 나는 기름 냄새를 맡으면 환경오염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자치단체에서 보조까지 해주는 만큼 주유소에서 환경과 건강 보호 차원에서 적극 설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회수 설비는 주유과정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대부분 걸러내고, 에너지를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오염 저감은 물론, 에너지 재활용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이라며 “운전자들이 유증기 회수시설이 설치된 주유소를 선호학 되면 자발적인 설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최두선 기자 cds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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