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식료품 제조업체 A사는 최근 생산제품을 납품하기 위해 지역 대형마트를 찾았지만 홀대만 당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서울 본사에 문의를 하라며 잘라 말했다. 이에 A사는 이후 서울 본사를 찾았지만 지역에서 해결하라는 말만 듣고 고개를 떨궜다. A사 측은 “지역 기업의 제품이 좋아도 대기업들의 제품에 밀려 우대받기 어렵다”고 푸념했다.
#2 대전의 한 제조업체 B사는 지난해 우여곡절 끝에 대형마트 입점을 허락받았지만 몇 달 뒤 마트를 방문해 자사 제품을 찾는데만 한나절이 걸렸다. 광고 등을 통해 잘 알려진 상품만 눈에 뛸 뿐 정작 지역상품은 구석에 소량만 진열돼 있어 제품이 있는지도 모를 지경이었다.
대전시와 충남도 등 지자체에서 지역 상품 팔아주기 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정작 지역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이 대형마트에서 홀대를 받고 있다.
특히 지역 중소기업들의 제품이 품질 면에서는 대기업 제품과 크게 다를 바 없지만, 인지도나 브랜드 면에서 밀려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3일 지역 중소 제조업체 등에 따르면 지역 기업들은 지역 대형마트 입점을 위해 끊임없이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특히 입점을 했더라도 대기업의 제품에 가려 소비자들의 눈도장을 받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더욱이 일부 대형마트는 터무니 없는 가격으로 할인행사를 하면서 업체쪽에 할인된 만큼의 손해를 업체에 부담시키고 있어 소규모 중소기업들은 경기불황과 함께 ‘이중고’를 겪기까지 한다.
지역의 제조업체 한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지역상품 팔아주기’운동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실천으로 옮겨지지 않고 있는 것이 좀 아쉽다”며 “장기 불황으로 기업과 지역민의 결속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때에 지역 상품을 애용한다면 이는 곧 경기활성화는 물론 경제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종성 대전ㆍ충남지방중소기업청장은 “지역 기업들의 경우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해 제품을 개발해 놓고도 판매가 되지 않아 큰 어려움에 겪는 사례가 많다”며 “정부와 지자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이 다양한 제도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하는 공공구매제도가 적극적으로 도입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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