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국은행이 발표한 ‘2008년 4분기 및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에 따르면 4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5.6%,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박수범 시의회 첨복합단지유치 특별위원장 |
이와 같은 상황에서 2037년까지 99만㎡규모의 단지에 5조6000억원의 직접투자, 82조2000억 원의 생산증가, 38만2000명의 고용창출 등 천문학적인 파급효과는 바닥을 알 수 없는 경기 추락의 공포감을 잠재울 수 있는 희망의 빛줄기로 작용하기에 충분하기에 우리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올인(All In)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런 점에서 획기적인 지역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성장동력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을 둘러싼 지방자치단체 간의 유치 경쟁이 치열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지난해 6월 첨단의료복합단지 특별법이 시행된데 이어, 12월 발주한 정부의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평가방안 연구용역이 금년 3월말 완료예정으로 금년 상반기 중 입지결정이 임박해 옴에 따라 유치에 발 벗고 나선 대전을 비롯한 인천, 충북, 경기, 강원, 제주와 연합체를 구성한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광주·전남 등의 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우리는 여기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이 단지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2020년까지 대한민국을 세계 5대 의료산업 강국으로 진입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목표를 갖고 시도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요즘과 같은 글로벌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요구된다.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혁신클러스터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치적·지역적 논리를 떠나 우수 의료연구개발 인프라 등 관련 분야의 집적과 연계가 뛰어난 지역이 선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정부가 지난 30년 동안 35조원을 들여 마련한 인프라가 밀집되어 가장 의료산업 R&D 및 산업분야의 혁신역량이 잘 집적된 곳으로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최단기간’내에 볼 수 있도록 준비된 최적지이다.
대전은 특히, 화학연구원, 생명공학연구원 등이 보유한 신약개발 관련 인력 및 장비 등을 활용할 경우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조성할 신약개발 지원센터 기능의 90% 정도를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지역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할 경우에 비해 막대한 국가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며, 투자효과는 10년 이상 빨리 나타나 대전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이유이다.
그동안 대전광역시의회에서는 대전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자 2007년 11월에 이미 유치특별위원회를 구성, 대전시와 공조하면서 필요한 예산 확보와 함께 관계요로에 건의하는 등 활발한 유치활동을 다각적으로 펼쳐왔다.
앞으로도 범시민 전진대회를 개최하여 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유치를 위한 시민사회 전반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시민역량을 모으는 한편, 중앙정부·정치인 등과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 대전이 최적지임을 알리는데 모든 정치역량을 모아 대전 발전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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