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국내외 경제의 부침, 고객의 기호 변화, 정부기관의 규제강화, 에너지 원자재 및 노임상승 등은 기업과 경영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외적 환경을 어떻게 신속하게 대처하느냐 하는 문제는 결국 기업의 존립 여부와 직결된 것이다.
▲ 도완석 연극평론가,성남고등학교장 |
여기서 생각해야 할 것은 쓰레기 만두라는 하나의 환경요인 때문에 기업과 기업의 경영 성과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고, 여러 이해 당사자들에게는 엄청난 손실을 가져오게 됐다는 점이다.
공연문화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문화적 환경에 대한 분석과 대책 마련을 위해 실물경제의 부침, 관객들의 기호변화, 정부 문화정책의 동향파악, 공연문화 인프라 구축 및 극장경영구조의 변화 시도 등 시대적 흐름에 따라 구상, 실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더욱 더 중요한 것은 경영자는 경영목표를 추구함에서 그들의 경영행위의 결과가 이익집단뿐 아니라 연관된 여러 이해집단의 존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해집단의 역할이 강화된 경영환경은 기업이나 단체의 수익성의 극대화라는 결산목표는 다소 유보되더라도 사회 이미지 확보라는 또 다른 자산의 가치를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대전의 공연예술계도 경제위기 상황만큼이나 몹시 어렵다. 크고 작은 자생적인 공연예술 단체들뿐 아니라 예술장르별 협회까지도 모두 위기상황이다.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는 공연문화의 정체성을 기능적인 산업구조의 틀에 가두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공연예술은 그 자체가 문화라는 사회적 인프라임에도 불구, 일반적인 사회적 잣대는 마치 기업의 구조적 기능과 산업적 수익성을 요구한다.
작품의 예술적인 가치나 그 어려움 속에서도 모든 고난을 인내하며 실행해가는 창작 작업의 열의에는 아랑곳 하지 않고 마케팅 전략이나 기획성, 그리고 대중성과 수익성만을 강조하며 그 결과가 부진할 때면 가차없이 여러 경로를 통해 매도를 하곤 한다.
그러니 모든 것이 실적위주로 평가되고 그런 것에 능한 서울 또는 외국공연단체들의 산업화한 물량공세에 밀려 정작 이 도시에 속한 공연예술단체들은 이 도시민들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것이 아닌가.
결국, 이러한 문화적 경영환경의 파장은 알게 모르게 나비효과처럼 사회 전체로 확산해 누구도 책임지지 못할 상황에서 문화의 불모지라는 단어로, 이 도시를 문화예술의 도시에서 역행시키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불투명한 책임론으로 집단 불이익이라는 결과를 남기지 말고 분명한 책임론을 거론해야만 한다.
그러나 그다음은 문화적 풍토라는 불가시적인 경영환경을 행정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시정 책임자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도시를 정녕 문화예술의 도시로서의 기능을 부활시키겠다는 시정 책임자의 의지가 있다면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에 대한 실적위주의 평가가 아니라 자생적인 창작활동이 가능하게 경영환경을 조성해야만 한다.
분명한 것은 행정은 정치적이어서는 안된다. 예술 그 자체활동마저 행정에 종속시켜서는 더더욱 안 될 것이다.
그동안 대전문화의 자존심이라고 해왔던 대전오페라단의 활동이 이 지역에서만 중단되고, 타 시도에서는 승인된 예술교육지원센터가 이 도시만 승인받지 못한 채 무산됐다. 50년 전통의 대전예총의 기능이 가시적인 저하 현상이 되는 이 문화예술 환경요인에 대해서 누가 책임성 있는 설명을 해줄 것인가.
과시욕, 성과, 전시성 등과 같은 이름으로 포장해서는 절대 문화적 경영환경을 오염시킬 뿐이다.
사회 속의 기업의 역할에 관한 논쟁은 환경오염, 평등고용과 합리적 임금보장, 소비자보호 등 기업과 관련된 이해집단들의 도덕성이나 사회적 욕구와 수많은 현실문제가 결부돼 있듯이 문화예술 경영환경도 그러한 현실적인 문제가 있음을 모두가 이해해야만 할 것이다. 2009년도는 그런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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