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는 “8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이사회를 통해 긴박한 자금유동성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개시하도록 신청하기로 결정했다”며 “아울러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해 이를 강력히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9일 밝혔다.
쌍용자동차는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 여파로 인한 내수 판매 급감 및 수출 선적 감소로 경영적자 폭이 확대되고 있고, 설상가상으로 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이 급진전되면서 정상적인 자금조달조차 이루어지지 않아 심각한 자금유동성 위기에 처한 상태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차례 정부, 금융기관 등 이해 관계자와 상생의 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이해관계를 일치시키는 데 실패함으로써 긴박한 자금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날 이사회를 통해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결의할 수밖에 없었다고 쌍용차는 주장했다.
쌍용차는 “대주주인 상하이차 및 쌍용차 이사회로서는 실로 내리기 힘든 특단의 결정이었으며,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투명하고 공정한 법률적 판단 하에 회사의 이익을 보호하고 정부, 은행, 주주 및 노조 등 대내·외 각 계층의 이해관계를 가장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장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고육지책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상하이차는 대주주로서 기업회생절차 이행 기간 중 법률이 정한 절차에 따라 책임감을 갖고 쌍용자동차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쌍용차 이사회는 자구노력 이행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회사 경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회사 경영진이 노조와 협력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임금과 인력 부문에 대해서는 급격한 판매 감소 영향으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당초 회사가 밝혀왔던 바와 같이 임직원의 고용을 최대한 유지해 나가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으로 ▲희망퇴직 시행 ▲순환 휴직(평균임금 70%에서 50%로 축소 지급) ▲향후 2년간 임금삭감(최고 30∼10%) 및 승격·승호·채용 동결, 복지지원 잠정 중단 등을 통해 고정비 지출을 대폭적으로 절감함으로써 구조비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노동조합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풀어나갈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편, 미지급된 직원들의 지난 12월 임금 문제에 대해 이사회 측은 임직원들의 생계와 직결되는 중요한 사항인 만큼 최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날 밀린 임금을 지급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뉴시스=박정규기자 / 중도일보 제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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