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이하 학사모)은 입학식날 교복을 강제로 착용하는 것은 학생의 의사와 선택권을 무시한 처사라며 인권위에 제소했다.
▲얼마나 오르나 = 8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비클럽과 스마트는 올해 겨울교복의 출고가를 14-15% 인상했다.
엘리트 베이직과 스쿨룩스도 각각 10%와 6% 정도 인상할 계획이다.
인상분이 소비자가격에 그대로 반영되면 25만-26만 원 가량 된다. 학부모들의 부담이 지난해보다 적게는 3만 원에서 많게는 8만 원까지 커진다.
▲공동구매 저조 = 학부모들이 나서 공동구매를 추진할 경우 5만-8만 원 정도 가격을 낮출 수 있다.
학부모들의 부담이 그만큼 가벼워지는 것이다. 하지만 희망자에 한해 추진되기 때문에 공동구매 참여율이 저조하다.
맞벌이 학부모가 많아 바쁜데다가 누군가 나서 공동구매를 추진할 경우 괜한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이유로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 공동구매 참여율이 낮아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메이커 선호 = 사춘기인 학생들은 아이돌 스타 등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메이커 교복을 선호한다.
학교 인근에서 판매하는 비메이커 교복을 착용할 경우 또래들 사이에서‘왕따’를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부모 역시 자식에게 좋은 것을 입히고 싶어 부담이 되더라도 유명 메이커 제품을 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명 메이커 업체들은 이같은 점을 이용해 경품까지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학부모 뿔낫다 = 학사모는 8일 중·고교 신입생들이 3월초 입학 전까지 강제적으로 교복을 착용하는 것에 대해 학생 의사와 선택권을 무시, 인권침해에 해당된다며 국가 인권위에 제소했다.
이들은 “입학식이 아닌 하복부터 교복을 착용하게 할 경우 공동구매, 물려입기 등을 통해 부담을 덜 수 있어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가격 상한가 제한, 연예인 광고 중지를 통해 가격 거품을 제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대전지역 일부 학교에서는 교복 착용시기에 여유를 주고 운영하는 학교도 있다”며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록 기자 idolnamba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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