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히 자동차 왕국으로 불릴만한 수치이다. 이는 각양각색의 운전습관을 가질 수 있다는 수치로도 표현될 것이다.
그 중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접하는 것이 앞 차의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 좌,우회전을 하는 습관이다.
우리는 흔히 좌,우회전을 하면서 방향지시등 없이 그대로 회전을 하여, 뒤 따라오던 차량으로부터 경적음을 들은 경험이 한 두 번씩은 있을 것이다.
우리 또한 앞 차만 바라보고 따라가다가 앞 차의 갑작스런 좌,우회전으로 당황스러울 때가 한 두 번이 아닐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겨울철 빙판길에서는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회전을 하면, 뒤따라가던 차량의 갑작스런 급브레이크 조작으로, 차량이 미끄러져 추돌의 위험이 매우 높다.
또한, 방향지시등은 난폭운전을 막을 수 있다. 방향지시등을 켜는 동안은 뒤차의 운행을 확인 후 켜기 때문에 갑작스런 차선변경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방향지시등은 안전운전의 첫걸음이 되고 있다. 운전자의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안전운행이 가능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 운전자의 운전습관 때문일 것이다. 작은 습관하나로 안전운전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모두 방향지시등 켜기를 습관화 합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