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창기 대전대 행정학부 교수 |
우리나라의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2001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는데 교육과학기술부는 2001년에 3개 지자체를 평생학습도시로 선정했었고 그 때 유성구가 최초의 평생학습도시 중 하나로 탄생되었다. 그 이후 그 수가 점차 증가하여 2007년 현재 전국에 76개의 평생학습도시가 선정되었다. 또 2003년 10월에 엑스포과학공원에서는 제2회 전국평생학습축제가 열려 15만명의 전국 평생학습인이 대전을 찾아 각자의 역량을 뽐낸 바 있다. 제1회 전국축제가 2001년에 천안에서 개최되고 나서 평생학습축제가 중단위기에 빠져 있던 상황에서 대전이 전국평생학습축제를 기꺼이 유치하여 전국축제를 부활시키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그러한 평생학습의 역사적 자산이 있기에 동구, 중구, 서구도 평생학습도시 신청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매년 평생학습도시를 선정하여 매년 2억원씩 3년간 6억원의 국비를 지원하여 평생학습도시 인프라조성과 프로그램개발을 돕고 있다. 더구나 평생학습도시조성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선정된 지자체들에게 매년 다수의 우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선정.지원하게 하여 평생학습도시 간 경쟁을 촉진하고 지자체의 대응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교과부에서는 선정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후속사업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대전의 5개구 모두가 평생학습도시를 지향하고 있다는 사실은 대전이라는 광역자치단체 자체가 평생학습도시라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지방화시대에는 지역단위의 자율과 자치역량의 배양이 중요하다. 학습도시 사업을 통하여 지역단위의 주민자치 시설과 기구를 지역주민 학습의 거점으로 육성·지원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자치역량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학습도시 사업은 주민의 학습참여를 통해 해당 지역의 요구를 발굴하고 주민의 동참에 의해 지역특색사업을 육성 할 수 있는 협력적 기반을 다질 수 있다.
지역사회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주민 육성은 주민의 평생학습을 통한 변화를 통해 가능 할 수 있다. 그것은 지역주민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하여 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관심이 고양되고, 평생학습의 참여과정이 바로 민주주의를 학습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주민들은 지역에서 제공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민주주의와 민주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내용을 학습 할 수 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 등과 같은 주민자치의 중요 기관을 통하여 주민들이 스스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치력을 고양 할 수 있다. 이처럼 지역에서의 평생학습은 주민자치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더구나 평생학습도시 사업은 지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요구되고 있다. 현 시대는 국가보다는 각 지역 단위의 결속과 지역 활성화 전략이 요구된다. 지역 활성화는 지역의 경쟁력 강화로 연결되고 지역 경쟁력의 총화는 곧 국가 경쟁력이다.
특히 2007년 12월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커다란 변화가 생겼다. 앞으로 일반 행정기구의 평생교육 진흥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지자체의 평생교육 진흥 역할도 확대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향후 일반자치단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역할이 강화될 것이다. 지자체의 학교교육에 대한 책무와 역할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자체와 교육청간의 협력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21세기 창조사회에서는 풍부한 상상력과 심미안으로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짜내고 이를 디자인하며 각 분야를 연결해주는 디지그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제 대전이 평생학습도시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대전광역시의 디지그노(designo)역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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