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철도노조의 안전운행 투쟁으로 인해 일부 열차의 운행시간이 지연되면서,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파업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심각한 경제난 속 파업의 정당성을 떠나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18일 코레일과 철도노조에 따르면 노사간 핵심 쟁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사측이 이미 수차례 약속한 사항임에도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해고자 46명의 복직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정부 주도의 인력운영 효율화 계획 역시 또 다른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보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사측이 마련한 106개의 단체협약에 대한 개선안 마련도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노조는 근무연수에 따른 자동 승진제 폐지와 노조 전임자 축소, 비연고 지역으로 강제 전출가능 조항 삽입 등의 독소 조항을 그 근거로 들고 있다.
이밖에 KTX 개통 후 폭등한 철도요금 인하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혜택 강화 등 철도의 공공성 강화를 요구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이와 관련, 코레일은 18일 오전 서울 사옥에서 심혁윤 사장 직무대행 주재로 기자회견을 갖고,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했다.
심혁윤 부사장은 “노사문제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최악의 사태만큼은 막아야겠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근로조건 개선과 관계없는 해고자 복직과 인력운영효율화 계획 철회 등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심 부사장은 “노조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파업을 강행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처하겠다”며 “파업이 시작될 경우를 대비, 필수유지업무 운영준비 등 국민들의 철도이용 불편 최소화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파업 예고일 전까지 안전운행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운행하는 합법 투쟁을 계속 전개할 계획이다. 반면 코레일은 이 같은 운행방식을 불법적인 업무태만으로 간주하며, 상반된 인식을 보이고 있다.
양측 모두 파업 예고시점까지 교섭의 끈은 놓치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입장차가 워낙 첨예해 극적인 타결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한편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강경호 전 코레일 사장의 후임인사 인선계획은 아직 검토되지 않고 있다. /이희택 기자 nature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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