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단 협약은 ‘건설사 대주단 협의회 운영협약’의 약자로 자금난에 몰린 건설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권의 프로그램이다.
대주단 협약에 가입하게 되면 건설사들은 기존 대출의 만기가 1년 연장되고 채권은행에 따라 추가로 금융 지원도 받을 수 있다.
건설사들은 지원을 받는 대신 자체적인 구조조정과 회사 정상화 방안을 시행해야 한다.
17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까지는 대주단 협약에 가입한 업체는 확인된 것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원회나 은행연합회는 익명을 약속했지만 건설사들은 자칫 가입 여부를 놓고 유동성 위기에 놓인 회사란 루머에 시달릴 수 있다.
건설사들은 루머에 시달리다 오히려 회사가 어려움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가 가입 여부를 주저한 채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셈이다.
대전ㆍ충남 지역에는 100위권 내 건설사가 모두 6개 업체가 있다.
대전은 시공능력평가액 21위 계룡건설산업, 87위 (주) 금성백조주택과 충남은 17위 경남기업, 70위 범양건영(주), 71위 (주) 동일토건, 73위 (주)우남건설이 있다.
건설사들도 실제 미분양 물량, 자금 압박이 없는 회사들은 대주단 협약에 관심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최근 극심한 건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상당수 미분양 물량을 떠안고 있는 회사들은 가입 여부를 놓고 눈치 보기에 급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역 건설업체 간에도 대주단 협약 가입 여부를 놓고 의견이 갈라서고 있다.
지역의 A 업체와 B 업체는 가입 여부를 아예 검토조차 하지 않았고 C 업체는 검토 중이며 D 업체는 가입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과 은행기관들은 18일 서울에서 대주단 가입을 유도하고자 건설사 관계자들에게 설명회를 갖는다.
정부와 은행권의 대주단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설명회에 건설사들이 어느 정도 관심을 보일지도 초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100대 건설사가 일괄적으로 가입하면 모를까 섣불리 먼저 행동하기는 쉽지 않다”며 “가입 후 금융권의 경영간섭도 이유가 되지만 만약 대주단 가입이 거절되는 건설사들은 사면초가에 몰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조성수 기자 joseongsu@
☞ 대주단(貸主團) 협약이란 ‘건설사 대주단 협의회 운영협약’의 약자로 자금난을 겪는 건설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4월 만들어진 금융권의 자율 프로그램. 협약에 가입한 건설사는 1년간 주채권 금융회사에 상환유예를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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