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는 연일 짙은 안개가 자욱하게 끼여 있어 대형 교통사고가 예상되므로 속도를 줄여 양보운전, 방어운전을 하는 등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상습적으로 안개가 끼는 지역인 강변도로나 하천을 낀 고속도로 및 국도를 지날때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안개길 운행에서 가장 큰 문제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앞에 진행하는 차량이 보이지 않아 연쇄 추돌사고로 인한 대형사고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이로인해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한다.
이러한 안개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접거리에서 돌출하는 장애물에 즉각 반을 할 수 있도록 평상시 규정 속도보다 50%이상 절대 감속해야 하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 생태에서 앞 차의 제동이나 방향 전환 등의 신호를 주시하면서 주행해야 한다.
또한 차량끼리 서로 잘 볼 수 있도록 안개등 및 비상등을 모두 켜서 서로의 위치와 움직임을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해야 하고, 구부러진 길, 교차로 등 위험구간에서는 창문을 내려 다른 차량의 움직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처럼 안개길 교통사고가 많은 가을철에는 우리 모두 방어운전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하여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