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급증하는 다문화가정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다문화가정 학생·교육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4대 정책과제 14개 세부 실행과제에 총 700억원가량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초·중·고 다문화가정 학생은 지난 2006년 9389명에서 지난해 1만4654명, 올해 2만180명으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이들 중 다수는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으며 한국어가 미숙한 어머니의 양육으로 언어발달 지체, 문화 부적응이 발생하는 등 어려운 교육 여건에 처해 있다.
이에 따라 충남, 부산 등 다문화 가정 유아가 많은 9개 지역의 유치원에 다니지 않는 취학 전 다문화가정 유아는 인근 유치원에서 희망교육사로부터 주3∼4회 1시간 정도의 평가·발달지원 프로그램 등의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취학 후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은 언어·인지능력 진단 결과 한국어능력이 부족한 경우 수준별 보충프로그램(방과후학교)에 참여하며, 올해 실시한 기초학력 진단평가 결과, 기초학력이 부족한 초·중등 다문화가정 학생은 내년부터 예비교사로부터 방과후 멘토링(교과지도·숙제지도)도 받게 된다.
다문화가정 학부모는 학기 초 학교생활 설명회·상담시, 한국의 학교·교육제도 소개, 학교생활 정보 등을 안내하는 학교생활 안내책자(한국어 및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등 다언어로 제작)를 제공받고, 학교에 개설된 ‘자녀행복교실`을 통해 한글과 한국문화 이해교육프로그램에도 참여하게 된다.
예비교사의 다문화교육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내년부터 전국 11개 교대에 ‘다문화교육 강좌`를 개설하도록 지원하고, 다문화가정 학생이 20인(예시) 이상인 학교에서는 다문화가정 학부모가 출신국의 문화·풍습을 소개하는 ‘다문화 이해교실`을 운영토록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관련 부처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및 학교가 지역의 다문화교육 지원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분야별 지원 대책을 추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오희룡 기자 hu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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