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정선 공주대 교수 |
특히 독도의 문제로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한. 일 관계가 미국과의 관계로까지 확대되어 있는 시점에 맞는 광복절은 마음이 무겁다.
미국의 대통령이 방한을 앞두고 내린 자국 안에서의 정치적 행보에 의해 독도표기로 정정이 되었으나 이 또한 한. 일간의 분쟁으로 보는 시각이 해소된 것은 아니기에 여전히 우리의 독도에 대한 영토 주권이 훼손될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
일본은 교육기본법 개정으로부터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의 개정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일관되게 애국심을 빌미로 한 영토의 한 부분에 독도를 거론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한다. 불과 몇 년 전 일본의 새역모가 주도한 역사왜곡 교과서의 채택을 한. 일의 교사, 시민단체 등이 막아내었던 것을 기억한다.
그러나 그 이후 일본의 새역모 교과서의 채택은 저지되었지만 일본의 독도 영유권에 대한 집요한 활동은 계속되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은 식민지 근대론을 주창하는 뉴라이트계의 역사관이 버젓이 자리 잡고 하물며 2004년에는 정신대동원이 일본의 민족침탈이 아닌 상업적으로 이루어진 자발적 사실로 왜곡하는 일까지 있었다. 물론 다수의 국민들과 정신대 할머니들의 거센 반발로 정신대 할머니들께 사과하는 선에서 일단락되었다.
역사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라도 역사를 보는 다양한 시각은 있을 수있다. 역사학자들의 다양한 시각을 기반으로 기술된 역사책의 도움을 통해서 일반국민들이 접하는 역사는 시대적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드리느냐는 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민족의 문제를 보는 관점에서 일제 강점기에 있었던 식민지배를 통해 수탈의 목적으로 이루어진 근대화의 과정을 결과론적 시각으로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장한다면 인정되기 어렵다. 우리가 겪고 있는 영토의 주권문제를 해결하자면 일본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세계화시대 다자외교 무대에서 미국과 일본 ,중국 등과의 협력을 통해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일을 부정할 국민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자국의 역사에서 있었던 사실을 애써 외면하거나 축소 ,왜곡하면서 까지 국제무대에서 지도력을 발휘하는 나라가 있는지.
이명박대통령의 일본과의 과거 문제에 연연한 관계를 지양하겠다는 발언과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창하는 사람들과의 절묘한 조화가 독도의 문제를 감정적 대립을 뛰어넘는 역사적 사실관계를 토대로 해결하는 노력으로 진전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여러 의구심들에 대해 질문을 던져 볼 필요가 있다.
1945년 8월15일은 분명 일본의 역사 ,문화, 영토, 민족정신 등의 침탈로부터 주권을 찾은 날이다. 올해는 그로부터 광복 63년이 되는 날이다. 현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국들 특히 일본의 국제사회에서의 움직임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는 시점에서 광복절을 맞는 국민적 자세를 점검해야 한다.
패쇄적 민족주의나 전체적 맥락이 아닌 주권국가의 국민이 해야 할 기본적인 자세로서 보아야 한다.
그러나 올해의 광복절은 그 중요함에 비해 논란이 앞서 있는 형국이다. 건국60주년 행사를 대대적으로 내세우고자 하는 정부의 방침과 한나라당 정갑윤의원 등이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는 법안을 발의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해방 이후 3년간 여러 과정을 거쳐 정부수립이 있었고 현재의 헌법에는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 받고 있다고 되어 있다.
건국절 행사가 일본과 우리나라의 역사적 관계에서 그들이 애써 미화하려하는 식민지배의 사실에 면죄부를 주고 전혀 다른 건국의 역사로 왜곡 될 소지가 한점이라도 있다면 신중해야 할 것이다. 특히 독도의 영유권 문제의 본질이 일본의 한반도 침탈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 정서에 맞는 역사인식을 갖고 있는지 대통령과 정부 인사들과 정치인들 나아가 인정받고 싶고 역사를 주도하고 싶은 식자들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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