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개요
▶ 대상인원 : 1개 반 인원 전체
▶ 진행인원 : 교사 1 ~ 2명
▶ 소요시간 : 120분
▶ 장소 : 교실, 대강당
▶ 주요내용
● 몸짓으로 숫자, 글자, 상황 표현하기
활동 1 : 숫자만들기
▶ 진행방법
① 활동 내용 1 : 서서 숫자 만들기
● 모둠을 5명씩 나눈다.
● 0~9까지 10개의 숫자를 몸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모둠별로 토의하게 한다.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혼자서 입체적으로(서서 표현)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 모둠별로 한 사람당 2개씩의 숫자를 발표한다.
● 다음에는 모둠별로 하나의 숫자를 여러 명이 입체적으로 꾸밀 수 있는 방법을 토의·발표한다.
② 활동 내용 2 : 바닥에 누워서 숫자 만들기
●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되 바닥에 누워서 숫자를 만든다.
③ 활동 내용 3
●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되 표현 방법에 제한을 주지 말고 모둠에서 알아서 표현한다. 즉 혼자 표현하는 방법, 여럿이 표현하는 방법, 서서 표현하는 방법, 바닥에 누워 표현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모둠별로 가장 적당한 것을 선택해 발표해본다.
● 고학년의 경우 전체가 원으로 둘러서서 활동 3을 실시해본다.
● 손가락으로 숫자를 표현할 수도 있다.
활동 2 : 글자만들기와 글자놀이
▶ 진행방법
① 활동 내용 1 : 글자만들기
● 글자 만들기에서 몸의 어느 부위를 사용하느냐는 숫자 만들기를 참조한다. 다만 서서 표현하는 경우 ‘ㄹ` 이나 ‘ㅎ` 같은 것과 받침이 있는 글자는 표현하기가 어렵다. 또한 자음과 모음이 합해져야 하나의 글자가 되므로 두 명 이상이 반드시 필요하다.
● 숫자 만들기처럼 ‘ ㄱ- ㅎ`, ‘ㅏ - ㅣ ` 까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보자.
● 모둠(7~10명 정도)으로 나누어 표현할 것을 제시해보자.
예 : 1모둠 : 가다, 어머니, ( )
2모둠 : 바다, 갈치, ( )
1모둠은 다양한 방법으로 모둠원 모두가 참여하여 ‘가다, 어머니`를 몸으로 만들어 발표해보고 따로 상의한 글자( )를 표현한 뒤 다른 모둠이 정답을 맞춰보자.
② 활동 내용 2 : 글자 놀이
● 주변에서 자·모음과 비슷한 사물을 찾아보고 그림, 사진, 실물등을 통해 확인해보자.
예 : ㄱ(책), ㅇ(시계) 등.
● 가볍게 걷거나 뛰다가 좋아하는 계절, 과일, 동물, 음식등을 제시하면 해당되는 참여자들끼리 모여 좋아하는 것들을 글자로 표현해보자.
● 제시된 문장에 따라 모둠별로 적당한 글자를 표현해보고 이를 맞춰보자.
예 : 바람이 ( ) 붑니다.
● 각자 하나의 자·모음을 자유롭게 정해도 되고, 많은 글자를 만들게 하려면 모든 자·모음이 하나씩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각각 정해보도록 하자.
● 각자 정해진 자·모음을 표현하면서 돌아다니며 다른 자·모음을 만나 글자가 만들어지면 소리내어 읽어보자. 또 다른 자·모음을 찾아나서보자.
● 미리 각자에게 정해진 자·모음을 표현하지 말고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교사가 제시하는 대로 만나서 글자가 되면 갯수를 많이 매겨 가장 많은 글자를 만든 참여자가 이기게 된다.
활동 예) 교사 : 2명씩(3, 4명도 가능) 모이세요. 하나, 둘, 셋 하면 각자의 자·모음을 표현하고 글자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세요. 글자가 이루어지면 갯수를 세어 보세요. 다시 3명씩 모이세요. 하나, 둘, 셋 하면 각자의 자모음을 표현하고 글자가 이루어 지는지 확인하세요.
활동 예) 교사 : 2명씩(3, 4명도 가능) 모이세요. 하나, 둘, 셋 하면 각자의 자·모음을 표현하고 글자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세요. 글자가 만들어지지 않은 참가자는 남아 있고 글자가 만들어진 참가자는 밖으로 나오세요.
활동 3 : 찰흙조각 만들기
▶ 진행방법
① 활동 내용 1
● 둘씩 짝을 지어 한 참가자는 찰흙이 되고 다른 참가자는 조각가가 된다. 찰흙은 차렷 자세로 서 있고 조각가는 어떤 모습을 만들 것인가 구상을 해보자.
● 작품을 만들 때는 얼굴(표정), 손, 팔, 다리 등을 자유자재로 만지며 만들 수 있어 관절을 적절히 생각해 만들어보자.
● 모든 작품이 완성되었으면 다른 조각가들이 하나의 작품마다 어떤 의도로 만들었는지 혹은 주제가 무엇인지를 토의하고 마지막으로 만든 조각가의 말을 들어보자.
● 토의가 끝난 작품을 맡은 참가자는 조각가의 대열로 합류해 다른 작품에 대해 함께 토의해보자.
● 역할을 바꿔 실시해보자.
② 활동 내용 2
● 두 명씩 짝을 지어 한명은 ?흙, 한 명은 조각가로 정한 뒤 만들어볼 주제를 생각해보자.
● 주제는 구체적인 것(아침 풍경, 소풍, 여름방학 등)과 추상적인 것(사랑, 우정 등)이 있다. 구체적인 것은 표현하기가 쉬운 반면 작품들이 창의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고 추상적인 경우는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창의적인 작품이 많이 나온다. 한번은 구체적인 주제, 또 한번은 추상적인 주제로 작품을 만들어 보자.
● 모양과 표정이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표정을 강조해 만들어 보자.
● 토의방법은 활동 1처럼 하면 되지만 같은 주제라도 여러가지 모습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예를 들어, 아침풍경을 표현했을 때 그 모습이 각기 다른 것처럼 다양하게 생각해보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