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6개 시`도교육감은 16일 충남도교육청 3층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전국 시`도교육감은 “중학교 교과서 왜곡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중학교 사회과 신학습지도요령 제작과 배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시`도교육감들은 “학생들에게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주지시키고, 영토주권 수호를 위해 독도 관련 교육활동을 강화할 것”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2학기부터 ‘독도 계기수업’을 실시키로 했다.
교총은 지난 2005년 독도 문제가 불거졌을 당시 전국의 학교에 배포했던 만화 교재 ‘독도야 사랑해’를 홈페이지에 올려 일선학교 교사들이 우선 수업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교조도 2학기부터 독도 계기수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계기수업 자료를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다.
전교조는 독도 문제가 지속적으로 양국간의 미묘한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실증적인 자료를 만들어 계기수업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16일 도내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독도 특별 수업 자료를 배포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의 부당성을 비판하는 역사교육 강화 프로그램 공문을 각급 학교에 보냈다. 역사교육 강화 프로그램은 독도관련 특별수업, 16개 시군교육청별 학교 관리자 독도 바로 알기 역사교실 운영, 독도 만들기 대회, 역사교사 세미나 및 독도영유권 명기 삭제를 위한 서명운동, 한ㆍ일 역사교사 세미나를 통한 독도영유권 명기에 대한 삭제 프로그램 운영 등을 담고 있다.
최동식 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일본의 침략적 역사관인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역사교육 강화 활동을 내실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오희룡 기자 huily@
▲계기수업(契機授業)이란= 초중고 교사들이 어떤 특정 사회적 문제 등을 계기로 특정 이들 사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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