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치기는 보통 2명이 오토바이나 승용차를 타고 가면서 1명은 운전하고 다른 1명은 행인의 가방을 낚아채는 수법이다. 범인은 절취한 차량 또는 오토바이를 이용 범행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피해자로부터 빼앗은 신용카드나 신분증 등으로 또 다른 범행을 저지를 가능성도 매우 크다.이렇하듯 연속적인 범죄 피해자가 발생할수 있다는 점에서 날치기를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날치기 피해자가 대다수 여성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남성들은 돈과 신분증을 지갑에 넣어 옷 안주머니 등에 넣고 다니는 것이 일반적인데 비해, 여성들은 어깨에 메는 가방이나 손에 들고 다니는 핸드백속에 중요 물품을 넣고 다녀 범인들로부터 표적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길을 지날 때 핸드백을 차도 반대편 방향으로 소지하고,어깨에 메는 가방은 대각선으로 메고,신분증과 현금등은 작은지갑에 넣어 옷 안에 보관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날치기 범죄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날치기범을 검거해도 피해품 회수가 완전히 보장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예방만큼 중요한 것이 없으므로 철저한 사전 대비만이 피해를 당하지 않는 길이라는 것을 잊지않는 작은 실천이 중요하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