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과학벨트.첨복단지 시정역량 모을 것"

박성효 "과학벨트.첨복단지 시정역량 모을 것"

민선 4기 2년 하반기 이렇게 된다

  • 승인 2008-06-30 00:00
  • 신문게재 2008-07-01 7면
  • 대담=박기성.정리=강제일.사진=지영철 기자대담=박기성.정리=강제일.사진=지영철 기자
150만 시민의 시정을 책임진 박성효 대전시장이 취임한 지 2년이 지났다. 오랜 공직생활에서 익힌 행정경험과 냉철한 판단으로 그동안 무난하게 시정을 수행했다는 평가다.

임기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박 시장이 생각하는 전반기 시정에 대한 평가와 후반기 중점적인 시정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다. 또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국책사업 유치전략과 엑스포 재창조프로젝트 등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계획과 전망도 정리했다. /편집자 주


-민선4기 전반기 시정에 대해 평가를 해주신다면.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대전`을 목표로 언제 어디서나 시민 모두에게 기쁨과 행복을 드리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왔다.

웅진 에너지 등 130개 기업을 유치하고 3억 4000만 달러의 투자를 끌어와 대전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했고 지역 간 격차를 해소했다고 자부한다.

3000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 행복한 하천 만들기,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시책 등을 추진하면서 맑고 푸른 숲의 도시 환경을 만든 것도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저소득층 주거환경개선사업인 무지개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이응노 미술관, 선사박물관 등 문화기반시설을 확충,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대폭 늘렸다.

시민들과 함께 한 이러한 노력의 결과 여러 기관으로부터 ‘제1회 해피 코리아 2008 행복한 도시, 일하기 좋은 도시 대상`, ‘뉴거버넌스 리더십 메달`, ‘대한민국 경제문화대상`, ‘미래경쟁력 1위 도시` 등을 수상하는 보람이 있었다.


-민선4기 후반기 시정운영 방향에 대해서 설명해주시죠.

▲경제, 문화, 사회 문제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다. 그렇지만, 우선 지역경제 육성을 최우선 과제로 정해 추진하겠다.

유가, 원자재가, 환율 등 이른바 ‘3고` 현상으로 지역경제가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서민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 아울러 국책사업의 대전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충청권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가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올 하반기로 예정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시정 역량을 모아나가겠다.

앞으로 남은 2년은 지난 2년 동안 추진했던 여러 가지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내버스 개혁과 교육환경 개선, 공영 자전거제 도입, 뉴타운식 도시재정비촉진사업, 역세권개발사업 등이 구체화될 것이다. 컨벤션 및 문화산업을 육성하고 미래 친환경 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도 나설 계획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및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등 국책사업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을 밝힌다면.

▲대전은 35년간 30조 원이 투자된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산실인 대덕특구를 품고 있다.
최소 비용으로 국책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첨복단지의 경우 지난해 말 민간기업의 입지 분석 결과 타 시도를 월등히 제치고 대전이 1위로 꼽힌바 있다.

앞으로 충남대 병원 첨단의료특성화센터 건립과 바이오메디컬단지 조성 계획과 연계해 첨복단지 유치 전략의 틀을 마련하겠다.

중개 임상연구를 위한 연구중심병원과 원자력암의학융합연구원 설립,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분원 유치 추진 등도 같은 맥락에서 추진되고 있는 중이다.

국토 중심부에 위치한 지리적 우수성, 충북의 오창오송산업단지 연계 가능성 등을 십분 활용해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는 첨복단지를 반드시 유치하겠다.

대통령 공약사업인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도 충청권에 조성될 수 있도록 시, 시민은 물론 정치권과 힘을 모아 나가겠다.


-창조도시가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어떤 성격의 도시인지, 또 이를 실현할 방안이 무엇인지 밝혀달라.

▲세계는 농경시대, 산업시대, 정보화시대를 거쳐 창조시대로 진화하고 있다. 도시 간 무한경쟁과 시대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이 용어가 등장했다.

창조도시라고 하면 개방적인 도시문화, 첨단기술과 창조적 인재, 문화예술 창조산업, 쾌적한 도시환경을 바탕으로 각각의 특성을 살린 도시를 말한다.

예컨대 영국 런던, 덴마크 코펜하겐, 미국 뉴욕, 일본 요코하마 등이 세계적인 창조도시로 꼽히고 있다.

세계 각국 100여 곳이 도시정책 모델로 창조도시를 채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선 초기 도입단계로 알고 있다.

따라서 대전을 창조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대전만이 갖고 있는 성격을 분석해 이를 특성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학도시 기반 위에 문화를 접목하고 시민 창의력과 개방성을 토대로 경제적 활력을 창출하고 쾌적하고 매력적인 도시가 ‘창조도시 대전`의 비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지역전문가 토론회,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구체적인 비전과 추진계획을 마련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겠다.


-엑스포과학공원이 행안부로부터 청산명령을 받은 뒤 활성화 방안으로 엑스포 재창조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다. 구체적인 구상을 제시한다면.

▲대덕특구와 함께 과학도시 대전의 도시브랜드 마케팅 장소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것이다.

문화산업지구, 대전컨벤션센터, 예술의 전당, 갑천과학문화관광벨트 등 주변 시설과 연계한 과학, 문화, 비즈니스 복합단지 조성이 구체적인 실현 목표이다. 세부 조율이 남았지만 국제전시구역과 연계한 과학비지니스 공간으로 만들겠다.

과학, 예술, 녹지가 어우러진 친환경적인 공간, 엔터테인먼트와 쇼핑공간 등도 들어설 것이다. 이렇게 되면 대전을 상징할 수 있는 세계적인 랜드마크가 탄생될 것으로 확신한다.

비전 실현을 위해 앞으로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국제현상공모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 엑스포과학공원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도 추진 중이다.


-지하철 2·3호선 건설계획과 대전컨벤션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밝힌다면.

▲지난 2006년 대전 지하철 2호선은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중앙정부로부터 사업계획이 무산됐었다.

그러나 현재의 대전은 대덕특구 및 서남부권 개발,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으로 도시공간구조가 재편되고 생활권이 광역화되면서 지하철 2호선 추진 여건이 충분히 성숙했다고 본다.

향후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용역을 통해 지하철 2·3호선 건설을 재추진하겠다. 노선은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최적의 노선을 정할 것이다.

대전컨벤션센터는 2008년 이후 국제회의 30건, 국내 77건 등 모두 107건의 국내외 회의가 예약돼 있는 등 컨벤션 산업의 메카로서 발돋움하고 있다.

그렇지만, 개장 초기이다 보니 전시시설이 협소하고 케이터링 서비스, 홍보분야에서 다소 미흡한 점도 지적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컨벤션센터 직원의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고 행사지원 전담자 지정, 홍보기능 강화 등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생각이다. /대담=박기성 부국장, 정리=강제일 기자, 사진=지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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