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성배 대한건설협회 충남도회장 |
여기에 홍성`예산으로 충남도청이 이전하면서 대전에 집중돼 있던 행정력과 인구가 충남도 서북부로 분산되어 ‘삼각개발축’ 형성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다.
이에 따라 행정도시를 중심으로 삼각구조의 교통과 물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만들어 지역간의 갈등을 해소하며 재원 노력에 공동 대응해야한다.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략사업을 정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한다.
예를 들어 백제문화권과 서북부지역의 레저와 첨단산업육성, 당진자유구역지정 등 선순환구조를 정착시켜 세계적 혁신클러스터로 육성시키고 컨벤션산업육성 등 지역별 전략산업을 상호 보완적으로 지원해주면서 신성장동력의 모티브를 구축해야한다.
충남의 미래를 바꿀만한 이들 개발사업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공이나 민간 등 어느 한 부분의 역할만으로는 성공적인 추진이 어렵다.
최근과 같이 다양한 개발사업이 동시 다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발사업에 대한 민간의 참여 특히, 지역업체 및 주민들의 참여는 불가피하다.
정부 및 충남도 등 지방자치단체 한쪽의 일방적인 역할보다는 지역업체, 지역민들과의 협력적 관계와 역할분담을 통해 대규모 개발사업이 가져오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개발사업이 야기하는 부동산 투기나 개발이익의 문제를 투명화하면서 동시에 개발사업의 공공성을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건설산업은 지역경제에 뿌리를 둔 산업적 특성을 감안할 때 지역 내 제조업 등 여타 산업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지역고용을 확대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건설업체가 우선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데에 뜻을 모아, 충남도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업체들의 수주율이 증대될 수 있도록 도내에서 발주되는 대형공사들에 있어 지역업체들의 참여 방안으로서 지역의무공동도급 활성화 및 분할발주 등을 확대해 지역건설업체들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모두가 관심을 갖고 적극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글로벌 체제와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도시권 규제완화는 불가피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방균형발전을 배양한 후 완화하여 융합사회로 가야한다는 순리의 궤도를 이탈하지 말고 다변화되는 국제사회에 지방도시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있어서 아직 수도권 규제완화는 시기가 아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방도 철저한 비즈니스체제로 변해야 된다.
지방마다 경쟁력을 키운다고 좋다는 상품만 전시해 놓을 게 아니라 고객(시민)들이 만족할 만한 물건이 없다고 외면하는데 더욱 관심을 기울일 때가 아닌가 생각된다.
지역 건설업체들도 도급받은 공사에 대해 책임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업체별 기술력 향상과 신인도 제고를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충남 발전이 최우선이라는 의식을 바탕으로 욕심을 자제하고 서로 상생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충남도청 이전 및 태안 기업도시건설 등 주요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민`관이 모두 힘을 합친다면 ‘한국의 중심! 강한 충남 건설’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여 우리지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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