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공무원노동조합연합(이하 대전공노련)은 27일 오전11시30분 정부대전청사 정현관 앞에서 집회를 갖고, 행안부를 겨냥해 대전청사 주차장 유료화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나섰다.
대전공노련이 파악한 유료화 안을 보면, 최초 1시간까지 무료, 매 15분마다 300원 추가, 하루 종일 주차 1만5000원이다.
국가유공자와 장애인 차량, 경차(1000cc 이하)에는 50% 감면 혜택이, 관용차와 공식회의 참석, 입주 공무원 중 임산부 이용차량 등은 면제 혜택이 각각 부여된다.
고유가 시대 에너지 절약 흐름과 인근의 서구청과 대전시청 등의 주차장 운영사례를 감안할 때, 큰 틀에서의 유료화는 찬성 입장이다.
하지만 유료화 전반 안을 볼 때, 지역 및 민원특성이 전혀 감안되지 않은 탁상공론식 추진계획이라는 지적이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정부중앙 및 과천, 대전청사의 단계별 유료화 추진 과정에서 서울시 및 25개 구청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설정한 데서 확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대전청사의 경우 대전 지하철 개통에 따라 접근성은 일부 향상됐지만 역에서 해당 부서까지 20분 이상 소요되고, 버스 등의 연계 교통 확충안은 오는 10월에야 마련된다.
청사 주변에 줄 지어 서있는 택시들도 이같은 상황을 반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난 3월 `도심 속 외딴섬`이라는 오명을 벗고 시민에 한걸음 다가섰다는 평가를 받았던 청사 외곽 출입문 개방과 민원인 주차장 확충 조치에 역행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반면 정부대전청사관리소는 노조가 파악한 안은 지난주까지 입주직원과 노조 등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의 안 일뿐, 확정안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이번 주 중 행정안전부의 최종 승인 후, 다음주 중 지역여건 등 탄력성을 고려한 최종안을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청사관리소의 한 관계자는 "행안부 소속 청사관리소의 기관 특성이 자율적 권한이 있는 지자체와 다른 점을 이해해야한다”며 “7월 전면 시행 전까지 모든 채널을 열어 놓고 합리적인 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이희택 기자 nature28@joongd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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