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지방에서는 지역 건설업체와 대기업간 상생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반면, 중앙 정부와 공공기관은 관련 법과 공정성 문제 등을 들어 이를 외면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28일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 18일 용산지구 차량검수시설 이전 건설공사 일괄입찰(턴키) 참여업체 등록결과, 각각 3개 업체 컨소시엄으로 구성한 3개팀이 최종 등록을 마쳤다.
이중 지역 건설업체로는 유일하게 계룡건설이 GS건설 및 두산건설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 참여했으며, 낙찰될 경우 계룡건설은 약15%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또 계룡건설이 속한 팀은 적격심사 과정에서 가점을 부여받았다.
하지만 대전시가 당초 코레일에 40% 이상의 지역 건설업체 참여를 강력히 요청했던 점을 감안할 때, 만족스런 것은 아니다.
시가 지난해 코레일과 철도산업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생협약을 체결했던 점에 기대를 걸었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시의 요구에 따라 철도건설법 등의 관련 법안을 검토했지만, 지역 건설참여 업체 참여 보장을 담보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분리발주 요청이 일부 있어 이를 고려했으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자와 약속한 사업시기를 맞추기 어렵다는 이류로 유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완공시기 1개월 지연에 따른 손해배상금이 500억원으로 추산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지역 건설업계는 “중앙기관이 말로만 지역 중소업체 육성을 외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계룡건설이 참여했지만 이 또한 중소업체로 보기는 어려울 뿐더러 가점 부여 역시 실효성이 없는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김만구 대한건설협회 대전시 사무처장은 “코레일은 대기업에 유리한 일괄입찰 방식을 채택하는 한편, 참여업체 조건에 ISO인증을 포함시키는 등 지역업체의 참여 경로를 원천적으로 막았다”며 “중소업체 참여비율을 최소한 20~30% 보장함으로써, 이들이 대기업의 기술력과 경영기법을 배워 상생할 수 있는 제도적 배려가 아쉽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지구 차량검수시설 이전 공사는 오는 8월12일 입찰서를 제출받아 12월 중순 최종 입찰자 선정 및 실시계획 승인 신청을 거쳐 오는 2009년 2월 공사를 착공·2011년 말 완공된다.
대덕구에 들어설 차량정비시설은 CDC 139량과 발전차 157량을 정비할 수 있는 중수선 시설이 들어서며 총 3234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예정이다. /이희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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