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식]창조도시

  • 오피니언
  • 사외칼럼

[신천식]창조도시

[시사에세이]신천식 대전대 객원교수. 행정학 박사

  • 승인 2008-04-14 00:00
  • 신문게재 2008-04-15 20면
  • 신천식 대전대 객원교수. 행정학 박사신천식 대전대 객원교수. 행정학 박사
▲ 신천식 대전대 객원교수. 행정학 박사
▲ 신천식 대전대 객원교수. 행정학 박사
창조도시는 도시존속의 전략이며 전술이다. 특히 산업화로 특징지어지는 근대도시의 틀을 과감하게 바꾸고 변신하여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기술과 이념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전환의 계기가 마련돼야 한다.

그것은 과거와의 무조건적인 단절이 아니라 계승과 개선을 우선하며 변화의 흐름과 본질을 담아내야 하는 이중적인 과제의 수행을 의미한다. 도시를 이루는 제도와 법규, 인간관계, 조직규범, 일상생활의 형태까지도 망라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조직문화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의 의식과 행태를 결정하고 여타조직과의 차별화를 보여주는 특정조직의 고유성으로 표현된다.

특히 창조도시를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도시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행정관료들의 조직문화 체계가 달라져야 한다. 그것은 경직된 의사결정대신 유연한 의사소통이고, 획일성 보다는 다양성을 추구하며, 폐쇄적 조직에서 개방적인 조직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례를 예를 든다면 무수히 있을 수 있겠으나 행정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 지방의원, 관계전문가들이 작심하고 이야기 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너무도 많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본다.

창조도시건설은 바로 관계자 모두가 남의 눈치를 안보고 질책이나 사후대책을 걱정하지 않고 마음껏 생각하고 표현 할 수 있게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예를 든다면 교통체계의 변화에 따라 국토의 명실상부한 중심으로 등장한 대전시의 발전전략을 행정구역을 벗어나서 마음내키는대로 생각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대전~진주간 고속도로, 대전~상주간 고속도로, 기존의 경부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조만간 개통예정인 대전~당진간 고속도로는 대전을 경상, 전라, 충청을 잇는 교통의 요지이며 접근성이 가장 용이한 중심거점도시로 부상시키고 있다. 대전의 강점은 일부 도시와 영향권이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개설되었거나 준공예정인 고속도로망의 공간적 핵심이며 규모면에서 중심도시라는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 인접한 대도시와 중소도시간의 관계는 상호 보완적이지만 대도시의 우월적지위가 강화되는 측면이 있다는 것은 도시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대전을 중심으로 연결된 지방중소도시의 인구를 어림으로 계산해도 700만~800만을 웃돈다. 700만~800만정도의 인구 규모라면 기호와 취미가 천차만별인 현대인의 다양성을 인정한다해도 모집단의 규모가 커지는 만큼 특수영역에도 일정규모이상의 수요가 존재하고 시장이 존재하게 된다. 적은 인구규모나 좁은 지역적 한계속에서는 중소도시 자체적인 지역주민의 욕구나 기대의 충족이 어차피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특히 문화, 예술분야는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진다. 다행이 대전은 예술의 전당, 미술관 등의 문화예술관련 시설이 최근에 문을 열었고, 인접지역에 집적되어 있으며 주변경관 또한 타도시와 견줄 수 없을 정도로 양호하다. 이러한 여건은 대전시가 대전중심생활권의 예술·문화분야의 거점도시가 될 수 있게할 것이고 이를 발판으로 도시발전을 위한 전략 수립이 가능해질 것이다. 다만 대전시만이 중심대도시로서의 강점에 따르는 이익의 향유를 독점적으로 하겠다는 발상만 버린다면 주변과의 동반발전 기회 또한 많아질 것이다.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함양의 임산자원을 대전중심 생활권에서 소비해주고, 당진·보령의 서해안변 수산자원이 대전시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대전생활권에서 매출증진이 이루어진다면, 지리산인근의 주민과 서해안주민의 교류와 상호발전 전략이 자연스럽게 마련될 것이다. 대전광역시 소재 예술의 전당에서 세계적 수준의 음악회가 개최되고, 상주의 곶감농가 주민과 청양의 구기자재배 농민이 바로 옆자리에 앉은 청중이 된다면 상호 이익이 실현되는 환상적인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이벤트와 시책이 일과성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면 새로운 지역공동체에 대한 관심과 사랑도 생겨날 것이고 대전의 위상강화와 아울러 대전중심 생활권의 발전에도 호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현행법과 제도의 미비와 한계를 예로 들어 생각을 접어야 할 수도 있다. 그러면 창조도시 이야기는 그만 두어야 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찾아가는 마을돌봄서비스 ‘마음아 안녕’ 활동 공유회
  2. "내 아기 배냇저고리 직접 만들어요"
  3. "우리는 아직 청춘이야"-아산시 도고면 주민참여사업 인기
  4. (주)코엠에스. 아산공장 사옥 준공
  5. 아산시인주면-아름다운cc, 나눔문화 협약 체결
  1. (재)천안과학산업진흥원, 2024년 이차전지 제조공정 세미나 개최
  2. 천안문화재단, '한낮의 클래식 산책-클래식 히스토리 콘서트' 개최
  3. 충남 해양과학고 김태린·최가은 요트팀 '전국체전 우승'
  4. 천안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대응 총력
  5. 천안시, 직업소개사업자 정기 교육훈련 실시

헤드라인 뉴스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NH농협은행에서 15억 원대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NH농협은행은 25일 외부인의 사기에 따른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사고 금액은 15억 2530만 원, 사고 발생 기간은 지난해 3월 7일부터 11월 17일까지다. 손실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다. 금융권 등에 따르면 해당 차주는 서울의 한 영업점에서 허위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고 부동산담보대출을 과도하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은행은 이번 사고가 외부인에 의한 사기에 따른 것으로 보고, 수사 결과에 따라 형사 고소나 고발을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수사기관..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은 자치구 방문행사로 대전 발전의 핵심 동력인 유성구를 찾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통한 유성 발전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5일 유성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정용래 유성구청장과 구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2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자치구 현안과 구민 건의사항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8년만에 착공을 앞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시에서 했던 일들 중 가장 무기력했고 시민들에게 큰 피해를 줬다고 평가받던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기본계획이 수립된지 28년만인 다음달 말..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이 2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특히 다음 달 유류세 인하 폭 축소가 예정되면서 운전자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0월 넷째 주(20∼24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은 직전 주 대비 리터당 1.47원 상승한 1593.06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경유도 0.83원 오른 1422.31원으로 나타났다. 10월 둘째 주부터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지만, 상승 폭은 다소 둔화됐다. 대전·세종·충남지역 평균가격 추이도 비슷했다. 이들 3개 지역의 휘발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 장애인 구직 행렬 장애인 구직 행렬

  •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