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석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시지부장 |
A : 자본주의 국가에서 합법적이 재테크는 부러움의 대상 일지언정 누구도 비난할 수 없듯이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는 최고의 재테크의 수단 일 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하는 이유나 부동산 투자방법 등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고 출발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부동산 투자에는 우선 지식이고 다음은 경험입니다.
작은 경험으로부터 큰 것으로, 안전한 것에서 남들이 함부로 손대지 못하는 것으로,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봐야 합니다.
그 다음엔 탄탄한 자금 확보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바로 경기와 통화량 그리고 금리라는 점을 잊지 말고 부동산 투자에 접근 할 때도 이런 관점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환금성이 뛰어난 주거용 부동산에서 시작해서 토지로 투자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 경기 불황기에 정부가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금리를 낮추고, 돈을 풀고, 부동산 규제를 풀 때가 바로 부동산 투자의 적기입니다.
따라서 정부정책 흐름을 잘 이해해야 하고 정부가 부동산시장을 살리려고 하는지, 아니면 반대로 규제를 하려고 하는지, 잘 살펴야 하며 부동산 투자는 정부와의 머리싸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교통 즉, 도로가 부동산의 가치를 바꾼다 라는 말도 있습니다.
도로가 생기고, 지하철이 들어서면 사람들의 이동경로도 바뀌며 사람은 이동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통은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적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투자시점은 투자격언에 따라 무름에 사서 어깨에 팔아야 하는데 비관론이 가득할 때 사야 한다는 점과 도시 중심지와의 인접성이 중요하고 부동산 상가투자에 있어선 이미 상권이 형성돼 추가로 경쟁자가 진입할 수 없는 곳을 선택하고 새로운 경쟁자가 들어오기 어려운 상권에 위치한 상가에 투자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자는 가치와 가격의 차이를 확실히 구별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급매나 경매는 투자가들이 꼭 생각하고 연구해야 할 대상이고 정보에 민감해야 하며 부동산투자는 극히 이성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이해 할 수 없으면 투자하지 말아야 합니다.
투자는 아는 것에 투자해야 해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부동산투자는 교육, 경험, 넉넉한 자금 확보에 있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