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쥐머리 새우깡, 칼날 참치, 이물질 녹차 등 국민들이 즐겨먹는 제품에서 이 같은 위생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은 그동안 이 식품을 믿고 구매해온 국민들에게 분노와 배신감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허나 더욱 국민들의 분노와 배신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위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이와 같은 위생문제를 알고 있으면서도 시정조치는커녕 숨기기에 급급했다는 점이다.
식품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기업이 식품에 문제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이윤을 위해 감추거나 다른 무엇으로 보상을 해주는 식의 경영방식은 기업윤리에 어긋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진작 이 기업들이 윤리의식을 가지고 자신들의 잘못을 사과하고 빠르게 시정조치를 했었다면 이렇게까지 여론이 악화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한, 그보다 먼저 제품을 생산할 때에 고객을 생각해 철저히 검사를 했더라면 이 같은 위생문제는 나타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식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제품공정에서 위생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한다.
정부에서도 이 같은 사태에 책임을 져야하며, 국민들이 믿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식품안전을 위한 감독체계를 좀 더 선진화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식품안전을 지키지 못한 기업들에게는 책임을 물게 하여 다시는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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