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개혁공천’에 대한 구성원들의 합의가 안 된 모양이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각 정당은 ‘선거전략’이라는 이름으로 민감한 지역에 대한 공천결과를 발표하지 못한 채 전전긍긍하고 있다.
각 정당의 이번 18대 국회의원 후보자 선정과 관련하여 유권자의 입장에서 볼 때 몇 가지 문제를 안고 있어 이를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후보확정이 늦어지면 출마자들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의 선거에 대한 기대도 반감될 것이다. 최근의 선거는 특정정당, 지역주의 등 바람보다 후보자의 정책으로 옮겨가는 분위기다. 그렇다면 지역구에 출마할 후보가 빨리 선출되고 공약이 유권자들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번 선거를 보면 정당은 각 계파의 눈치를 보느라 공천을 늦추기 때문에 오히려 정당이 후보자의 정책선거를 방해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둘째, 국회의원들의 중앙당 눈치보기가 더욱 심해질 것이다. 지난 17대 총선의 후보선출방식은 당원의 경선을 통해 후보를 선출했기 때문에 형식적 민주주의는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18대 총선의 후보선출방식은 중앙당에서 후보를 선출하기 때문에 중앙당의 지역구 후보들에 대한 장악력이 커졌다. 또한 이러한 형태가 실제 언론을 통해서도 많이 보여 지고 있기도 하다. 철저하게 중앙당 위주의 공천을 하고, 중앙당의 필요에 의해 전략공천이라는 이름으로 타 지역구로 출마하는 것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 이는 결국 바람에 의존하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국회의원들이 지역의 목소리를 정책에 얼마나 반영할 수 있을까?
셋째, 이번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과정을 과연 ‘공천혁명’, ‘개혁공천’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까? 통합민주당처럼 유죄판결을 받은 자는 아예 국회의원 후보공천에서 제외한 경우도 있지만, 후보공천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계파간의 후보 안배로 보여 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공천결과로는 유권자들의 얼어붙은 마음에 감동이라는 온기를 불어넣을 수 없을 것이다. 결국 과거의 구태선거가 재연되는 것이 유감스러울 따름이다.
선거가 전 국민이 함께 하는 축제였으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나라, 우리 지역을 위해 일할 올바른 인재를 뽑는 잔치였으면 좋겠다. 국민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러한 축제를 즐길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이젠 정치권이 국민들의 선거축제를 벌이자는 요구에 반응할 때 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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