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돈을 지불한데 따른 서비스와 제대로 된 상품을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장사하는 사람이 고객이 됐을 경우를 상상하라. 내가 만약 고객이었다면 어떤 점이 불편한지, 어떤 점이 감동적인지 입장을 바꿔서 생각하라.
2. 모든 정답은 고객으로부터 찾아라.
손님의 잡담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전문적이고 유능한 컨설턴트가 있다 하더라도 작은 문제점이나 불편한 점에 대해서는 절대 알 수 없다. 손님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작은 불편함은 분명히 표시가 나게 돼 있다.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문제점을 찾아 고쳐나가면 손님은 다시 찾아오게 돼 있다.
3. 사업체의 경쟁력은 구성원들의 애사심이다.
직원들에게 성심 성의껏, 가족을 대하듯 하라. 모든 구성원이 사업체를 자신의 사업체처럼 여기고 진정한 애사심으로 뭉친다면, 사장은 사업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쓸데없는 권위를 버리고 진정한 가족이 되라. /김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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