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들에게는 주민등록증 제출과 방문증 패용 의무화 등 엄격한 출·입 관리를 적용하고 있는 반면, 정작 자신들은 귀찮다는 이유로 출입명찰 패용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정부대전청사관리소에 따르면 정부대전청사 본청 내 1일 평균 방문객 수는 1500여명으로, 이들은 주민등록증 및 개인정보 자료를 제출한 뒤 방문증을 받아야만 출·입이 가능하다.
또 동·서·남·북 4개 현관별로 설치된 금속탐지 기능의 문형검색기를 통과해야 한다.
청사공무원들의 경우 이같은 복잡한 출입절차를 적용받지는 않지만, 개인별로 제공된 출입증을 패용해야하며 출·입시 원칙적으로는 문형검색기를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청사공무원의 상당수는 귀찮음을 이유로 출입증 패용에 소홀하고, 심지어는 각 현관별 경비원들이 패용을 권유할 경우 눈살을 찌푸리는 사례도 자주 발생한다는 게 청사관리소측의 설명이다.
이같은 현상은 고위공무원과 청사에서 오래 근무한 공무원일수록 더욱 자주 일어난다.
청사관리를 위해 3교대로 근무 중인 기능직 공무원은 모두 53명으로, 낯이 익은 공무원에게는 융통성을 적용할 수도 있지만 4000여명에 달하는 직원의 얼굴을 다 기억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실제로 외지인이 출·입인원이 많은 출·퇴근 및 점심시간을 활용할 경우, 출·입 공무원들 틈에 소위 묻어가는 방식으로 청사출입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는 지난해 특허청 국정감사 당시 민원인 난동, 올해의 경우 지난달 1층 모 사무실 노트북 절도 사건 등으로 현실화되기도 했다.
정부대전청사관리소 관계자는 “현장에서는 명찰패용을 권유해도 형식적으로 내밀거나 얼굴을 붉히는 사례가 종종 발생해 출·입관리에 어려움이 많다”며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철저한 보안관리를 위해서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신분증 패용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이희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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