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 나타난 행복을 비교·분석하고, 인간의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진술하시오.
[유의 사항]
① 적절한 글의 제목을 붙일 것
② 다양한 독서 경험이 드러나도록 할 것
③ 수용 가능한 가치를 바탕으로 의견을 진술할 것
④ 1400자(±140) 분량으로 쓸 것
행복합니다
“아무런 이유없이 자원봉사에 나서는 사람들도 많은데….”
최악의 기름유출사고로 태안 일대가 기름바다로 된지 여드레째인 14일 낮 12시.
복구작업이 한창인 신두리의 한 식당에는 무료급식소가 열렸다.
유씨는 “여기서 사는 사람들은 그동안 이곳으로 관광을 오고 또 앞으로 올 국민들 덕분에 먹고 사는데 어떻게든 큰 도움을 주고 싶었다”며 “빚을 내서라도 자원봉사자들에게 음식을 지원하고 싶다”고 했다.
▲ 태안군 신두리 사구 지역 방재작업을 펼친 지원봉사자들과 주민들이 무료급식소에서 강추위속에 배식을 받고 있다.(2007.12.15 중도일보) |
㈎
▲ -광수생각- |
㈏
그러자 천사는 말했다.
“집에 이르니 한 여자가 나와서 말을 늘어놓기 시작했는데 그 여자는 사나이보다 더 무서웠습니다. 그 입에서는 죽음의 입김이 뿜어 나와 저는 그 독기 때문에 숨을 제대로 쉴 수가 없었습니다. 여자는 저를 추운 밖으로 몰아내려고 했습니다. 만약 그대로 나를 내쫓았더라면 여자는 죽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것을 저는 잘 알고 있었으니까요. 그러나 그 때 남편이 갑자기 하느님 얘기를 꺼내자 여자는 금방 태도가 누그러졌습니다.
여자가 저녁밥을 권하면서 제 얼굴을 흘끗 쳐다보았을 때 그 얼굴에는 죽음의 그림자가 이미 자취도 없이 사라지고 생기가 넘쳐 있었습니다. 저는 거기서 신의 얼굴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때 저는 ‘인간 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것을 알게 되리라.` 하신 하느님의 첫 번째 말씀을 생각해 냈습니다. 나는 인간 안에 있는 것은 바로 사랑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약속하신 일을 이렇게 내게 계시해 주시는구나.` 하고 생각하니 저는 그만 너무 행복해서 싱긋 웃고 말았습니다.” - 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서
㈐
나는 그때 아마도 스스로의 무력함이 슬퍼서 울었고, 그 외로움이 슬퍼서 울었을 것이다.
“어이, 한병태.”
그 갑작스런 눈물은 걷잡을 수 없이 흐느낌으로 변해 내가 창틀을 붙잡고 울고 있을 때 가까운 곳에서 그런 소리가 들렸다. 눈물을 씻고 그쪽을 보니 아이들을 저만치 떼어놓고 석대 혼자 창틀 아래로 와서 나를 올려다보고 있었다. 전에 없이 너그럽고―신비스러워 뵈기까지하는 얼굴이었다.
“이제 돌아가도 좋아. 유리창 청소 합격.”
샘솟는 내 눈물로 이내 뿌옇게 흐려진 그 얼굴 쪽에서 다시 그런 부드러운 목소리가 들렸다. 짐작컨대 그는 내 눈물의 본질을 꿰뚫어보았음에 틀림이 없다. 거기서 이제는 결코 뒤집힐 리 없는 자신의 승리를 확인하고 고단한 싸움에서 풀어 준 것이었다. 그러나 내게는 그 너그러움이 오직 감격스러울 뿐이었다. 이튿날 나는 그 감격을 아끼던 샤프 펜슬로 그에게 나타냈다…….
너무도 허망하게 끝난 싸움이고 또한 그만큼 어이없이 시작된 굴종이었지만, 그 굴종의 열매는 달았다. 오래고 끈질긴 반항 끝에 이루어진 굴종의 열매라 특히 더 달았는지도 모를 일이었다.
그건 하나의 행복이었다. -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 학생 예문
가치 있는 삶, 그것이 행복이다
남연택 대전대문중학교 2학년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사전에서는 ‘욕구가 충족되어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가 행복이라고 말한다. 나도 행복해지고 싶고, ‘나는 행복할까?`라는 생각을 자주 해보지만 어떤 때는 무엇이 행복인지를 잘 모르겠다.
‘광수 생각`이라는 만화에서 보여주는 행복은 거창하지 않다. 남편이 즐거워할 것을 생각하며 행복을 느끼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얻어지는 아주 작은 행복이다.
톨스토이의 소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등장하는 미카엘은 하늘의 뜻을 거스르고 지상으로 낙오한 천사이다. 그는 세 개의 과제를 풀어야만 하늘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의 마음 속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간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답이다. 그는 인간으로 살면서 문제를 풀 때마다 한 번씩, 세 번 웃었다.
‘나는 모든 인간들이 자신만을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사랑에 의해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 사이의 사랑에 대한 신뢰, 사람을 믿는 마음에서 행복을 얻은 것이다.
달라이라마 14세는 티베트인들에게 관세음보살의 화신으로 떠받혀지고 있다. 그는 티베트인들뿐만 아니라 온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어야 행복이 온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남에게 선함을 베풀고 친절을 베풀며 자비를 보이고 관심을 갖는 것이 행복해지는 기술이라고 하였다. 또 탐욕(貪慾)의 반대는 무욕(無慾)이 아닌 만족(滿足)이라고 하였다. 자신이 가진 것이 무엇이든 그것에 만족할 줄 안다면 행복한 것이라는 뜻이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주인공 한병태는 엄석대라는 강력한 힘에 저항을 포기하고 그 대가로 얻어진 자신의 안전에서 행복을 느낀다. 힘에 부치는 대상에게 굴종함으로써 고통도 갈등도 함께 버린 평안한 행복인 것이다. 이것이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행복일 것이다. 그러나 한병태의 선택이 옳은 선택이 아니라는 것은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행복이란, 광수생각의 여자처럼 평범한 일상의 작은 것에 만족해 할 때 오거나 미카엘처럼 깨달음에서 오기도 하고 또 달라이라마처럼 남에게 베풀 때 온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위치에 만족할 줄 알고 인간에 대한 사랑을 잃지 않으면서 남에게 베풀 줄 아는 삶, 그것이 바로 가치 있고 행복한 인간의 삶이라고 생각한다.
□ 논제 분석 및 출제 의도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풍성하고 윤택한 삶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물질적 풍요에 익숙한 현대인들은 행복의 기준까지도 물질적인 잣대로 나타내려는 잘못된 풍조에 물들어 가고 있다.
제시된 문제는 이러한 현대인들의 즉물적 사고를 반성하고,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하려고 3 개의 각각 다른 행복을 제시하였다.
어느 소시민의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작은 행복, 천사 미하일이 깨달음을 통해 느끼는 행복, 힘든 싸움을 포기하고 절대적인 대상에게 굴복하였을 때의 한병태의 행복이 그것이다. 한병태의 ‘행복`은 불의와 타협하고 얻어진 행복이므로 자신이 이러한 상황에 처하였다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들이 의미하는 각각의 행복들을 비교·분석해 보고 행복이 인간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평범한 인간의 행복에 대한 가치 판단의 한계는 어느 정도인가, 인간이 추구하는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인간의 가장 가치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타당성 있는 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되 보편적으로 수용 가능한 가치를 제시해야 한다.
□ 총평
하혜란 대전대문중 교사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다. 이 논제에서는 먼저 세 개의 제시문에 나타난 행복을 비교·분석하라고 했다. 비교·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은 제시된 행복이 각각의 다른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차이를 분석해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의견을 진술하되 유의사항에 있는 조건인 보편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가치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남연택 군의 글은 세 개의 제시된 행복을 제 나름대로 이해하여 분석을 하였다. ‘광수생각`에 나타난 일상의 평범한 행복, 천사 미카엘의 깨달음에서 오는 행복, 한병태의 타협에서 오는 행복을 제시하고 달라이라마의 행복론을 인용하여 다양한 독서경험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인 구조를 볼 때, 서론에서 누구나 추구하는 행복의 정의를 제시하고 본론에서 제시문에 나타난 3개의 행복과 달라이라마를 인용하고 결론에서 제시문을 종합하였다. 구성은 가장 무난한 방법을 택하였으나 본론과 결론을 연결하여 이끌어가는 힘이 좀 부족하였다.
논제가 요구하는, 3개의 행복의 분석을 통한 진정한 행복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분명하게 제시하지 않음으로써 글의 힘이 없어진 것이다. 본론을 근거로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는 결론쓰기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좋은 글을 기대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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