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 친구들을 보면 패스트푸드 점에서 생일 잔치를 하거나, 학급 임원이 되었다고 햄버거와 탄산 음료 등을 대접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패스트푸드가 최근 성장기 청소년의 비만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는 과연 어떤 음식이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제시된 자료를 살펴보고, 패스트푸드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아래 기준에 맞추어 글로 써 봅시다.
<유의사항>
1. 최근의 신문 기사와 광고 중 패스트푸드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 읽어 봅시다.
2. 글쓰기 단계에 맞추어 기사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봅시다.
2. 주장이 잘 드러나도록 제목을 정해 봅시다.
4. 일상생활에 연관시켜 근거를 들고, 400자 이상으로 글을 써 봅시다.
자녀와 함께 논술 체험은 이렇게 합니다
첫째, 아이가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논술 공부를 시작할 때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부터 시작해 봅니다. 꼭 책을 읽고 그것을 통해서만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게임만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가상 현실과 진짜 현실과의 차이점을 말해 보게 하고, 가상 현실에 빠져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승패를 가르는 경쟁 심리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토론해 보도록 합니다. 또한 옷이나 머리 모양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그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해 봅니다. 어떤 모양의 옷이 유행한다고 할 때, 왜 그런 모양이 유행하게 되는지, 마른 모델을 선호하는 배경은 무엇인지, 유행을 따라 하는 심리는 무엇인지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은 다른 내용으로 접근하는 것보다 훨씬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따져 보고, 토론을 하는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책이나 영화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토론해 봅니다.
논술을 위해 책을 읽을 때 명심해 할 점은 ‘이 부분을 나중에 어떻게 활용할까’ 하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에 밑줄을 긋거나 여백에 메모를 남길 수도 있고, 간단한 독서 공책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책의 주제, 등장 인물의 성격 등을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나라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까 상상해 보도록 하고, 주인공의 행동에서 비판할 점은 없는지 고민해 보게 합니다. 물론 책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를 함께 보고 토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토론은 집에서 ‘지금부터 논술 공부하자!’ 하는 것보다 산책하거나 나들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고 진지한 대화를 주고받는 것은 논술 실력을 떠나서 가족 사랑도 느끼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된답니다.
셋째, 도덕,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이야기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에게 무조건 공부하라고 하지 말고 도덕이나 사회 교과서의 내용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도덕이나 사회 교과서에는 부모님들도 알아야 할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민주 시민으로 살아가는 방법, 도덕적 삶이란 어떤 것인가, 등의 내용이 담겨 있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것들입니다.
논술은 논리적인 글쓰기이지만, 그 전에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훈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도덕이나 사회 교과에는 인간이 그동안 살아온 이야기나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는 문제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 문제에 대하여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자연스럽게 성적도 오르고 논술 실력도 충분히 키울 수 있습니다.
▶ 자녀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독서 놀이
꾸준한 독서를 위해서는 우선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자녀와 함께 하는 다양한 독서 놀이는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책과 조금 더 가까운 친구가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1분 듣기 놀이
자녀에게 '권하고 싶은 책'을 부모가 먼저 읽고, 책의 내용 일부를 들려주며 묻고 답하는 놀이입니다. 책은 일정한 스토리가 있는 이야기책이 좋습니다. 자녀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놀이는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는 훈련도 되고, 이야기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인공 표정 짓기
부모와 자녀가 함께 책을 읽고, 가장 인상적인 인물의 표정을 흉내 내는 놀이입니다. 몸짓은 사용하지 않게 하고, 표정만으로 표현하면서 인물이 누구인지 알아맞히는 활동입니다. 발표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자신감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고, 표현력을 키우는 데에도 좋습니다.
▷스피드 퀴즈
텔레비전 퀴즈 프로그램의 게임을 응용한 독서 놀이입니다. 먼저 준비한 종이에 책의 이름을 써서 카드로 만듭니다. '시작' 신호에 따라서 카드를 넘기면서 상대방에게 힌트를 주어서 책이름을 맞추도록 합니다. 책의 제목이나 등장 인물을 직접 언급해서는 안 됩니다. 가족이 짝을 지어 서로 승부를 겨루면 더 재미있습니다.
▷위인과의 대화
위인전을 읽었을 때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등장하는 인물이 한 말을 명언 형태로 간단히 정리하여 표현합니다. 표어 형식의 간결한 표현으로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 사람의 삶과 철학이 드러나는 내용이라면 표현 형식에 제한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내용 이해'를 돕는 놀이
독후 활동은 읽은 책의 내용을 되새기고 기억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독후감 중심의 독후 활동은 부담감으로 인해서 독서 동기 유발에 역기능이 되기도 하지만, 놀이 중심의 독후 활동은 내용 이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책 이름 찾기
'아이엠 그라운드, 책 이름 찾기' 게임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책 이름을 알게 되고, 읽지 않은 책이 나오면 그 책을 찾아 읽고 싶은 의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게임의 과정에서 부모가 권하고 싶은 책 이름을 의도적으로 말하는 것도 좋습니다. 게임이 끝난 후, 학생이 말한 책 중 하나를 골라 그 내용을 관심 있게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삼행시 짓기
제목, 인물 이름, 중요한 줄거리 등에서 세 글자를 추출하여 삼행시를 지어 보고 번갈아 낭송하는 놀이입니다. 책의 내용을 되새길 수 있고, 흥미도 유발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삼행시는 처음에 자유스러운 내용으로 간단하게 짓다가 조금 익숙해지면 책의 줄거리와 관련 있는 내용으로 제한을 하면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등장 인물 중 두 인물을 선정하여 그들 사이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 정리하는 활동입니다. 선정 인물은 성격이 서로 대조를 이루는 사람이 좋습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점은 잘 찾아내는데, 같은 점을 찾는 것은 조금 힘들어합니다. 등장 인물을 비교하면서 분석력과 비판력을 키울 수 있고, 독해 능력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작 찾아 읽기
교과서에는 많은 국내외의 유명 작품이 등장하지만, 지면의 한계로 전체의 일부분이거나 다이제스트 형태의 줄거리만 제시됩니다. 이러한 작품들의 원작을 구해서 읽는 활동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의 원작을 구해 읽는 것은 교과 내용을 심화시키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각 꺼내기]
◆ 평소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지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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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표는 대전 시내 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그래프를 보고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순서대로 3위까지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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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펼치기]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최근 들어 아동 비만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에는 운동 부족도 큰 원인이겠지만, 이보다 식습관 변화 요인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주범 중 하나가 바로 패스트푸드이다. 최근 미국의 한 비만 환자가 세계적인 체인망을 가진 주요 패스트푸드 업체 4곳을 상대로 패스트푸드가 자신의 건강을 해쳤다는 소송을 제기한데 이어, 미국 상원에서는 패스트푸드의 학교 내 판매를 제한하도록 하는 법안 입법을 검토하고 있을 정도로 패스트푸드의 문제는 심각하다. 패스트푸드의 주재료는 동물성 단백질, 지방, 정제 설탕, 소금, 화학 조미료로 아이들의 균형 성장을 그르칠 수 있는 고열량식품이다.
반면에 아이들의 성장과 신진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는 녹황색 채소는 거의 없다. 삼겹살의 지방 비율이 25%인데 반해 햄버거가 40%, 피자가 35%인 것을 생각하면 문제점을 여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한 영양분은 부족하고 열량만 많으니 체격은 좋아지지만 비만이 되거나 체력이 떨어지면서 결국 아이들의 건강을 ‘속 빈 강정’으로 만들 우려가 높다. <중략>
패스트푸드는 아이들에게 균형 있는 영양분을 제공하지 못하며 동시에 비만을 야기하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우선, 대체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질 낮은 재료를 사용하는데다 위생 관리가 철저히 안 돼 대장균이 많다는 보고서도 있어 안심하고 먹이기가 두렵다. 또한 튀김 기름을 재사용하기 때문에 산화의 위험도 높고, 치즈와 버터는 시중 판매 제품보다 더 많은 보존제와 첨가제가 들어간 걸 쓴다고 한다. 실제로 최근 미국에서는 유명 패스트푸드 업체 제품에서 발암 물질이나 환경 호르몬 물질인 다이옥신 등이 다량 검출되었다는 사실이 공개되기도 했다. [자료 출처 : 김순영/아이밥상 지키기/한울림-중에서]
<낱말의 뜻 알아보기>
` 소송 : 재판에 의해서 개인 간 또는 국가와 개인 간의 분쟁을 법률적으로 해결`조정하기
위하여 대립하는 당사자를 관여시켜 심판하는 절차.
` 신진대사 :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물질의 분해나 합성과 같은 모든 물질적 변화.
` 산화 : 지방 성분이 공기 중 산소와 반응하여 변질되는 것. 이 때 생기는 과산화지질은 혈관을
갉아먹어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됨.
◆ 패스트푸드를 만드는 주재료는 어떤 것들이 쓰이는지 찾아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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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윗글에서 제시된 패스트푸드의 문제점은 무엇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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