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광장]장수(長壽)하는 비결

  • 오피니언
  • 사외칼럼

[수요광장]장수(長壽)하는 비결

  • 승인 2007-10-09 00:00
  • 신문게재 2007-10-10 21면
  • 정찬덕 대전극동방송지사장정찬덕 대전극동방송지사장
1996년 6월 24일 타임지는 `信仰과 治癒`라는 주제를 특집으로 다룬 적이 있다. 전문의학 연구원들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심장수술 환자들 가운데 믿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생존 확률이 훨씬 더 높다고 한다. 또 규칙적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불신자들 보다 혈압도 더 낮고, 심장병 발생률도 더 적었으며 우울증에 빠질 확률도 더 적다고 보고했다. 결론적으로 신앙인이 불신자들 보다 훨씬 더 좋은 건강과 장수의복을 누린다는 사실이다.

왜? 신앙이 인간의 생명을 더 건강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더 장수하게 하는 것일까? 그 원인을 신앙인의 생활에서 찾을 수 있다. 신앙의 핵심 요인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살아 움직인다. 인간을 병들게 하고 결국 죽음으로 이끌어 가는 요인이 무엇인가? 불안과 절망과 분노가 아닌가! 불안, 절망, 분노에 휩싸여 살아가는 사람의 체격이 아무리 튼튼하게 보일지라도 그가 병들지 않고 얼마나 오래 견딜 수 있을 것인가는 아무도 보장할 수 없다.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질서는 건강과 장수의 절대 요소이자 하나님이 인간을 양육하는 질서다. 성서는 주님을 모시고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질서를 따라 살아가는 사람은 건강해서 장수 하지만 그 질서를 벗어나 사는 사람에게는 사망이 그 대가로 주어진다고 증언하고 있다.

인간이 건강하고 장수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필수적인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살아야 한다. 믿음의 영양분, 사랑의 영양분, 음식물의 영양분이다. 첫째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영적인 존재이기에 창조주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서 오는 신비의 영양분을 먹어야 한다. 스위스의 유명한 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융(Jung)은 단언하기를 중년기로부터 그 이후의 모든 정신장애는 조물주와의 만남에서 오는 신비의 영양분 부족 때문이라고 한다.

신비의 영양분은 하나님과 더불어 살아갈 때 우리에게 주어지는 삶의 활력소다. 삶의 소망을 잃고 쓰러질 지경에 처한 사람이 어느 날 교회에서 목사님의 설교를 듣다가 뜨겁게 은혜 받는 체험을 했다면 그 순간에 그는 엄청난 신비의 영양분을 섭취하게 되고 삶을 다시 새롭게 살아갈 수 있는 생명력과 소망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신비의 순간, 뜨거운 순간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들이 건강하고 장수하게 된다.

두 번째로 인간이 건강하고 장수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분은 인간과의 만남에서 오는 사랑의 영양분이다. 음식을 오랫동안 먹지 못해도 인간은 병들어 죽지만, 사랑하는 사람과의 만남에서 오는 사랑의 영양분을 오랫동안 섭취하지 못해도 인간은 곧 병들어 죽게 된다. 장수하고 건강하게 사는 비결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기쁠 때 함께 기뻐해 주고, 내가 슬플 때 함께 슬퍼해 주는 사람이 내 옆에 있을 때 나는 절망할 수 없고 쓰러질 수 없다. 내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오는 사랑의 영양분은 우리 마음을 뜨겁게 달구어 주는 에너지가 되어 나의 신체 구조를 살려내는 생명력으로 바뀐다. 노인들한테서 죽어 가는 세포를 연구했든 일본 연구가들은 80세가 된 노인이 사랑을 하게 될 때, 아니 사랑의 영양분을 연인으로부터 강하게 섭취하게 될 때, 죽어가든 뇌 세포가 죽음을 중단하고 다시 살아나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런 사랑의 영양분을 어디에서 섭취할 수 있을까?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앙의 공동체에 속해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인간의 건강을 파괴시키는 병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마음에 뜨거움을 지펴주는 사랑의 에너지가 고갈되었을 때 마음이 얼어붙게 되고, 얼어붙은 마음은 신체를 회전시킬 수 있는 생명력을 만들어 낼 수가 없다.

인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대부분의 질병들은 하루아침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에 걸쳐서 그의 생활양식이 키워낸 삶의 열매라고 할 수 있다. 그릇된 식이요법이나 폭주, 과로, 죄책감 등이 수년간 쌓이다 보면 영적으로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생명력이 파괴되어 버리기 마련이다.

어른들은 과거와 미래에 삶의 에너지를 지나치게 소비한다. 하나님이 주신 수명을 다 살지 못하고 병들어 단명한 사람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은 어린아이 같은 유연성을 상실하고, 어딘가 굳어있다는 것이다. 나이는 들었어도 마음속엔 어린 아이 같은 청순함이 살아있는 사람은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는 사람이다. 슬픈 일을 보고 어린아이처럼 울 수 있는 사람,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어린아이처럼 순진하게 놀 수 있고, 웃어댈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쉽게 신앙을 가질 수 있고, 장수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내 아기 배냇저고리 직접 만들어요"
  2. "우리는 아직 청춘이야"-아산시 도고면 주민참여사업 인기
  3. (주)코엠에스. 아산공장 사옥 준공
  4. 아산시인주면-아름다운cc, 나눔문화 협약 체결
  5. (재)천안과학산업진흥원, 2024년 이차전지 제조공정 세미나 개최
  1. 천안문화재단, '한낮의 클래식 산책-클래식 히스토리 콘서트' 개최
  2. 충남 해양과학고 김태린·최가은 요트팀 '전국체전 우승'
  3. 천안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대응 총력
  4. 천안시, 직업소개사업자 정기 교육훈련 실시
  5. 충남중기청, 중소기업 수출 Scale Up 지원

헤드라인 뉴스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NH농협은행에서 15억 원대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NH농협은행은 25일 외부인의 사기에 따른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사고 금액은 15억 2530만 원, 사고 발생 기간은 지난해 3월 7일부터 11월 17일까지다. 손실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다. 금융권 등에 따르면 해당 차주는 서울의 한 영업점에서 허위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고 부동산담보대출을 과도하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은행은 이번 사고가 외부인에 의한 사기에 따른 것으로 보고, 수사 결과에 따라 형사 고소나 고발을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수사기관..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은 자치구 방문행사로 대전 발전의 핵심 동력인 유성구를 찾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통한 유성 발전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5일 유성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정용래 유성구청장과 구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2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자치구 현안과 구민 건의사항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8년만에 착공을 앞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시에서 했던 일들 중 가장 무기력했고 시민들에게 큰 피해를 줬다고 평가받던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기본계획이 수립된지 28년만인 다음달 말..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이 2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특히 다음 달 유류세 인하 폭 축소가 예정되면서 운전자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0월 넷째 주(20∼24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은 직전 주 대비 리터당 1.47원 상승한 1593.06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경유도 0.83원 오른 1422.31원으로 나타났다. 10월 둘째 주부터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지만, 상승 폭은 다소 둔화됐다. 대전·세종·충남지역 평균가격 추이도 비슷했다. 이들 3개 지역의 휘발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 장애인 구직 행렬 장애인 구직 행렬

  •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