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4년 계간지‘생각과 느낌’을 통해 등단한 늦깎이 시인이지만 첫 시집은 그리 늦지 않았다.
첫 시집‘꽃들의 발자국’에서 시인은 익숙하게 접했던 전통적인 서정문법의 시들과 다른 색채의 초현실적인 시들을 선보이고 있다.
‘사과꽃 피들피들 휘날리는 그랜드캐니언 대광양로/1.4 후퇴 피난민들이 모여든다/그랜드캐니언 푸른 초원으로 굴러가는/반쪽 사과 눈알 주우려는 부산 영도다리 위 어린이들,…(사과의 눈 중에서)’. 사과꽃, 그래드캐니언 대광야,1·4 후퇴 피난민, 부산 영도 다리 위 아이들 등으로 이어지는 시인의 상상력은 내적 연관성을 쉽게 찾기 힘들다.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부정적이며, 냉소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그의 시에는 초현실주의적인 풍경을 떠올리기에 충분하다.
그의 언어감각은 보편적인 문법을 크게 초월해 언어와 상상력의 속도감을 더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고도의 초월성이 보편적 서정시에 익숙한 독자들에게는 난해하게 만들고 있지만 기존의 관습이나 규범적 언어질서에 반기를 들고 있지만 새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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