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어떤 영역에서든 초급단계에서는 흥미와 재미가 우선시 된다고 볼 때, 자칫 독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줘 책을 읽는 기쁨과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요즘 현대사회에서는 사회적 문화적 발달 및 변화로 생활의 틀 역시 다양하게 달라지고 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 중의 하나가 이웃과의 관계다. 이런 사회의 변화 속에서는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적 환경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상황 중 이 지면에서는 요즘 사회적으로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사회 봉사활동에 대해서 창의적으로 표현하기라는 주제로 독서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사회 봉사활동이라는 말은 사회가 변화됨에 따라 우리 가정의 생활 중심에서 내 주변을 돌아보는 사람들이 생겨남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적 변화에 의해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는 변화 중의 하나이다. 요즘 사회 안팎에서는 나 자신의 생활이 있으면서도 남을 돌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부자만이 남을 도와 줄 수 있는지, 현대 사회의 이웃 사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책을 읽기 바란다.
가. 우선,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문제 상황을 제시해 보자.
<문제 상황 제시>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했을까요?
퀴즈대회에 나가서 일등을 한 나에게 천만원이라는 상금이 주어졌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이 상금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다음으로 창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해 보자.
부모가 자녀에게 주입시켜 주기보다는 대화를 통해 스스로 찾도록 유도하여 보자. 물론 문제 해결에 대해 유추할 수 있도록 자녀 수준에 맞는 발문을 해야 한다.
나. 창의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질문을 해본다.
사고과정을 통한 개인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사고과정을 통한 개인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발문
“네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하겠니?”
“왜 그렇게 되었을까?”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다. 마지막으로 책 읽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자녀에게 책을 읽히자.
1.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제목을 기억한다.
2. 나오는 인물이 누구인지 살피면서 읽는다.
3. 인물의 행동이나 말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기억하거나 메모하며 읽는다.
4. 인물의 말과 행동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하며 읽는다.
<논제>
세계 2위의 부자 워렌 버핏이 세계 1위의 부자 빌게이츠가 세운 자선 단체에 약 375억 달러를 기부한다고 한다. 우리 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약 37조로 세계에서 역대 최고의 기부액이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회장 부부는 자신들이 세운 세계 최대 자선기금인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에 전 재산의 절반인 288억 달러, 우리 나라 돈으로 30조원 가까이 되는 엄청난 돈을 출연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편 스포츠와 연예계 명사들을 대상으로 자선기금 유치 활동을 벌이는?더 기빙 백 펀드가 발표한 2006년 자선금 기부 30걸 명단에 따르면 윈프리는 모두 5830만달러(약 540억원)의 자선금을 내 1위에 올랐다.
부자들이 기부한 돈은 가난한 나라의 사람을 돕고, 죽어가는 환경을 살리는 등 인류 및 지구를 위해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한꺼번에 많은 돈을 써서 보다 빨리, 쉽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에 부자들이 이렇게 세계를 위해 자선활동을 하는 것은 칭찬받아야 할 일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돈이 많은 사람만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일까?
참다운 봉사 활동이란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고,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활동은 부자만이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주의사항>
1. 책 속의 인물들이 침묵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드러나게 쓸 것
2.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지어 고민해 보기
3. 독서 감상문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는 글임을 명심할 것
4. 글의 양은 800자 내외로
<참고용 도서>
나는 한 자루 몽당연필(마더 테레사)
인류의 어머니 마더 테레사(김정희)
마더 테레사가 들려준 이야기(에드워드 르 졸리 외)
상계동 아이들(노경실)
개구리네 한솥밥(백석)
하느님의 눈물(권정생)
개구리네 한솥밥`의 줄거리
개구리가 또 길을 가다가 논두렁에서 우는 소리가 들려 가보니 방아다리가 길을 잃고 갈 곳을 몰라 울고 있었다. 개구리는 바쁜 길을 잊고 길 잃은 방아다리에게 길을 가리켜 주었다.
개구리가 또 길 복판 땅구멍에서 우는 소리가 들려 뛰어 가보니 쇠똥구리 한 마리가 울고 있어 물어보니 구멍에 빠져 못 나와 운다고 했다. 개구리는 바쁜 길을 잊고 구멍에 빠진 쇠똥구리를 끌어 내 주었다.
또 길을 가다가 길섶 풀숲에서 우는 소리가 들려 뛰어 가보니 하늘소 한 마리가 풀대에 걸려 가지 못해 울고 있었다. 개구리는 바쁜 길을 잊고 풀에 걸린 하늘소를 놓아 주었다. 개구리가 또 길을 가다가 길 아래 웅덩이에 우는 소리가 둘려 가보니 개똥벌레 한 마리가 물에 빠져 나오지 못해 울고 있었다. 개구리는 바쁜 길을 잊고 물에 빠진 개똥벌레를 건져 주었다.
착한 일을 하느라고 길이 늦은 개구리는 날이 저물어서야 형네 집에 도착했다. 쌀 대신에 벼 한 말을 얻어서 날이 어두워져서야 형네 집을 나왔다. 어두운 길에 무겁게 짐을 진 개구리가 밤은 깊고 길은 멀어 앞으로 쓰러지고 뒤로 넘어지다 길가에 주저앉아 걱정하는데 개똥벌레가 윙하니 날아와 등불을 들고 앞장서 어둡던 길을 밝혀주었다.
또 등에 진 짐이 무거워 다리가 떨려 주저앉아 걱정하는데 하늘소가 날아와 무거운 짐을 받아 지고 개구리를 뒤따랐다. 또 길 복판에 쇠똥이 쌓여 넘지 못하고 있는데 쇠똥구리가 굴러와 쇠똥더미를 다 굴리어 막혔던 길을 열어 주었다.
막혔던 길을 열고 개구리가 왔으나 얻어 온 벼 한 말을 방아가 없어 찧지 못하고 있으니 방아깨비가 벼 한 말을 다 찧어 주었다. 방아 없이 쌀을 찧어 개구리는 기뻤으나 불을 땔 장작이 없어 걱정하니 소시랑게가 기어와 풀룩풀룩 거품을 지어 흰 밥을 한 솥 지었다.
개구리는 좋아서 뜰에 멍석을 깔고 모두들 앉히고서 불을 밝혀 준 개똥벌레, 짐을 져다 준 하늘소, 길을 치워 준 쇠똥구리, 방아를 찧어 준 방아깨비, 밥을 지어 준 소시랑게와 둘러앉아 한 솥 밥을 먹었다.
◈ 다음 문제를 해결하면서 ‘개구리네 한솥밥`의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문제 1. ‘개구리네 한솥밥`에 나오는 개구리는 어떤 처지에 있나요?
문제 2. 개구리는 어떤 친구들을 어떻게 도와주었나요?
문제 3. 형네 집에서 벼 한 말을 얻어 지고 돌아오던 개구리는 왜 길가에 주저앉았나요?
문제 4. 개구리는 어떤 친구들에게 어떤 도움을 받게 되었나요?
문제 5. ‘개구리네 한솥밥`에 나오는 개구리는 어떤 성품을 가졌나요?
◈ 생각할 거리를 찾아 여러분의 논리를 펼쳐 보세요.
문제 1. 개구리가 자신도 형네 집에 가야하는 바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동물들을 도와주는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2. 개구리에게 도움을 받았던 여러 동물들이 어려움에 처한 개구리를 도와주는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3. 개구리가 서로 도움을 주고받았던 동물들과 둘러앉아 한솥밥을 지어먹는 모습에서 여러분은 무엇을 느꼈나요?
▶ 생활 주변에서 비슷한 경험 찾아내기
문제 1. 여러분이 속한 학급이나 생활 주변 또는 신문기사를 통해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도와주는 모습을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문제 2. 여러분은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도와주려고 노력한 적이 있나요?
문제 3. 돈이 많지 않더라도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자신의 주장 쓰기
‘개구리네 한솥밥`에서 찾아낸 생각할 거리에 대한 여러분의 주장에 대해 써 봅시다.
▶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여러분의 주장에 대한 근거 및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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