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수요관리 지원제도는 고객의 전기사용 최적화와 국가적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제도로써 고객과 한전 모두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주는 상생적 제도이다. 때문에 고유가 시대에 대비하는 최적의 대안으로써 꼼꼼히 따져 볼 만한 사항이다.
첫째 휴가`보수기간 조정 지원제도가 있다. 여름철 전력수요가 집중되는 기간에 한전과 약정을 체결한 고객이 일시휴가 또는 설비보수를 실시하여 최대수요전력을 절감하는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둘째 자율절전 지원제도는 한전과 약정을 체결한 고객이 여름철 전력수요가 집중되는 기간의 2시 ~ 4시 사이에 일정 수준 이상 전력사용을 줄이는 경우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셋째 축냉식 냉방설비 지원제도는 심야시간 (23:00~09:00)에 저렴한 심야전력으로 얼음 또는 냉수를 만들어 축열조에 저장하였다가 주간냉방시간에 이용함으로써 주간 최대부하시의 냉방전력을 감소시키는 시스템으로 설치시 지원하는 제도이다.
넷째 원격제어 에어컨 지원제도는 에어컨에 무선수신장치를 부착하여 원격제어 가능한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 지원하는 제도이다.
다섯째 최대전력관리장치 지원제도는 고객이 전력피크를 억제하여 전기요금을 절감할 목적으로 최대전력관리장치를 설치할 경우 지원하는 제도이다.
마지막으로 고효율기기 보급지원제도가 있다. 에너지 절약차원에서 고효율기기를 설치시 지원하는 제도로서 고효율기기는 고효율 조명기기, 고효율 인버터, 고효율자판기, 고효율 변압기가 있다.
한전 홈페이지(www.kepco.co.kr)에 소개된 자세한 내용을 검토하는 것은 전기요금의 단가가 상대적으로 비싼 여름철에 전기요금 절약은 물론 국가적 에너지 정책에 전국민이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지름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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