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고속도로에서 빗길 교통사고는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평상시와 똑같이 운행하는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장마철 고속도로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첫째, 빗길이나 젖은 노면은 20~50%감속 운행해야한다. 또한 커브 도로는 진입하기 전에 충분히 감속해야 미끄러지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장마철에는 폭우나 물안개로 가시거리가 100m이내인 경우는 속도를 50%감속해야 한다.
둘째, 젖은 노면에서는 속도가 빠를수록 급제동시 정지거리가 길어지는데 대개 마른 노면과 비교하면 약 40~50%가 더 길어진다. 따라서 가장 많은 사고 유형인 차량 추돌사고나 차로 변경 도중 측변 접촉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가 요구 된다.
셋째, 도로면에 물이 고여 있을 때 자동차가 고속 주행하면 수막현상으로 차가 물위를 달리는 수상스키와 같이 달리게 되어 차의 방향성을 상실하고, 급제동 시에는 정지거리가 길어져 매우 위험하다. 이러한 수막현상을 방지하려면 타이어에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해야한다. 또한 비가 오면 꼭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장마철 고속도로 운행 때는 제동시 펌프질 하듯 몇 번을 나누어 밟는 것이 안전하며 노면이 젖기 시작할 초기에 사고율이 높다는 점을 잊어버리고 감속 운행 하지 않고 평상시와 똑 같이 운행하다 사고로 이어진 빗길 운전,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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