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관행상 대규모 자본과 기술력을 갖춘 1군 건설업체들과 지역업체들이 공동도급을 어느 정도 하고 있지만 실제 도급액은 전체의 10%에도 못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건설업체들이 1군 업체와 공동도급을 맡은 것은 공동도급을 맡은 163건 중 118건으로 72% 정도를 점유하고 있으나 도급액은 전체 8조9201억원 중 8313억원(9.3%)에 불과하다.
하도급도 20개 현장에서 234건의 하도급 공사 중 충남업체가 포함된 것은 23건으로 9.5%에 그쳤다.
이같은 현상은 1군 업체들이 사업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큰 타격을 입는다고 판단, 기술력이 확실히 담보되지 않은 지역 건설업체들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1군 업체들이 기존에 함께 일을 해 온 수도권 등지의 중소업체들만 선호하면서 관계를 맺어 실제로 알맹이가 있는 공사들을 충남지역 업체들이 맡는다는 것은 어려운 현실이다.
충남지역 업체들은 그럼에도 실적 등을 의식해 내실이 없음에도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1군업체와 공동도급 계약을 체결할 수밖에 없다.
결국 통계상으로는 도내 업체의 공동도급이 상당히 이뤄진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지역 건설업체와 경기에는 도움이 거의 되지 않는 것이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본격화되고 있는 행정도시 건설 등 대규모 사업에 지역 건설업체들이 과연 얼마나 참여하고, 또 얼마나 내실을 다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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