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을 비롯해 광주와 대구, 인천, 창원 등 국내 주요 도시가 나서고 있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절차에 따라 결정되지 않으면 과다한 유치경쟁이 반목으로 이어질 우려마저 낳고 있다.
그만큼 투명성, 공정성 등 기본전제를 내세워 전문 평가기관이 마련할 평가결과가 어떠할지 궁금증도 더해 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랬던 것처럼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곳을 제외하고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힐 게 뻔해 보인다.
결국 정치논리가 개입될 여지가 높다는 얘기이다.
그러나 평가잣대를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정치논리가 개입한다면 지자체간 반목과 갈등, 국가정책에 대한 신뢰성 저하는 불보듯 뻔하다.
따라서 정치적인 타협 내지 지자체간 정치역량에 의해 후보지가 선정되는 우는 차선, 차차선의 방법이 되어야 한다.
더구나 정치논리 개입에 의한 특정지역 안배는 안된다.
사실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향상시키려고 나선 모든 후보 입장에서 보면 이 당근은 놓칠 수 없는 국책사업이다. 각 도시가 가진 경쟁력, 내세우고 있는 강점들도 대등해 보인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요한 것이 경쟁력은 무엇이고, 무엇을 가장 주요한 경쟁우위요소로 보아야 할 것인가.
무엇보다 간과돼서 안되는 것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다음 두가지는 반드시 중요평가기준으로 적용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첫째는 자기부상열차 사업이 그 자체로서뿐 아니라 도시의 기반 인프라 측면에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기술의 사업화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핵심요소로 보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도시 기반인프라 측면에서 대전은 이미 기술공급지인 기계연구원내 시험선로를 비롯 유성구 도룡동 국립중앙과학관-엑스포과학공원간 993m구간의 자기부상열차 공사가 완료돼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대전시가 유치하려는 정부청사-엑스포아파트로 노선이 이어지면 자기부상열차는 상용화 노선으로 도심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대전시가 국비확보의 어려움 등 제반사유로 연기 또는 재검토중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일부 대체기능도 할 수 있다.
전혀 새로운 곳에 그리 길지 않은 7km 정도의 자기부상열차 노선을 타 도시에 분산 설치하여 집적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음을 고려하면 인프라 측면에서 대전이 갖는 우위는 절대적이다.
다른 하나는 다른 주요 정책, 특히 국가 정책사업과의 연계성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이른바 국가 균형발전정책은 각 도시, 각 지방이 가진 고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가적인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있다.
이같은 방안으로 추진되는 것이 이른바 국가 연구개발정책과 혁신 클러스터 정책을 상호 통합한 대덕연구개발특구육성이다.
그리고 그 핵심은 기술기반 비즈니스 촉진에 있다.
특히 단위기술은 물론 정보통신, 나노, 바이오 등 여러 가지 원천기술을 통합, 융합에 무게가 실려 있다.
기술의 시스템 시너지(System Synergy)를 극대화해 파급효과가 지대한 연구성과를 사업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자기부상열차는 이같은 제 분야의 시스템기술이 통합된 차세대 핵심기술들이 녹아 있다.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지향하는 기술사업화 측면에서 보면 자기부상열차만큼 상징성이 높은 사업도 찾기 힘들다.
유치경쟁에 나선 다른 도시들의 경쟁우위는 그 나름대로 분명히 강점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책사업인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은 또하나의 국책사업인 대덕연구개발특구사업을 인프라 측면, 기술사업화 촉진 측면에서 지원하는 대덕특구의 상징사업, 시너지 국대화 사업이라는 점에서 절대우위를 점한다고 볼 수 있다.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은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가장 대표적, 상징적인 첨단원천기술 사업화 성공사례로 만들어 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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