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녀 심청’ 과 ‘가시고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을 통해 가족 사랑의 방식을 비교해 보고, 현대 사회에서 진정한 가족사랑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펼쳐 봅시다.
※개요짜기 예시
` 서론 : 두 책의 내용을 비교하며 생각할 거리 찾아내기
(생활주변에서 비슷한 경험 찾기, 자신의 주장 쓰기)
` 본론 : 주장에 대한 해결 방안 제시하기
` 결론 : 당부 및 강조
※유의사항
①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도록 근거를 제시하여 씁니다.
② 200자 원고지 10매 내외의 분량이 되도록 씁니다.
③ 시간은 80분입니다.
다음 문제를 해결하면서 ‘효녀 심청’의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문제 1. 아내가 세상을 떠나자, 심 봉사는 어린 심청을 어떻게 키웠나요?
문제 2. 심 봉사를 구해 준 스님은 눈을 뜨려면 무엇을 하면 된다고 하였나요?
문제 3. 심청은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무엇을 결심하였나요?
문제 4. 바다에 뛰어 든 심청은 어떻게 되었나요?
문제 5. 심청을 위해 임금님은 무엇을 하기로 했나요?
문제 6. 대궐에 간 심 봉사에게 무슨 일이 있어났나요?
다음 문제를 풀면서 ‘가시고기’의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문제 1. 다움이 어머니는 왜 다움이와 아버지를 떠났나요?
문제 2. 다움이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문제 3. 다움이 아버지는 다움이의 치료비를 마련하기 위해 어떤 일들을 했나요?
문제 4. 왜 마지막에 다움이 아버지는 다움이를 가까이에서 보려고도 하지 않고, 심한 말을 하며, 자신이 얼마 살지 못한다는 것을 말하지도 않았을까요?
생각할 거리를 찾아서 여러분의 논리를 펼쳐 보세요
▷ 두 책의 내용을 비교하며 생각할 거리 찾아내기
문제 1. 아버지를 위해 인당수에 빠진 심청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2. 진정한 효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문제 3. 다움이를 위해 한쪽 눈까지 볼 수 없게 된 아버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문제 4. 부모님의 사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문제 5. 가족은 우리에게 어떤 사람인지, 나는 가족의 일원으로서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 하나요?
▷ 생활 주변에서 두 책의 내용과 비슷한 경험 찾아내기
문제 6. 부모님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거나 부모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 노력한 자식의 이야기를 듣거나 읽거나 본 적이 있나요? 있다면 적어 봅시다.
문제 7. 여러분은 생활 속에서 여러분의 부모님을 위하여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문제 8. 자식이 잘 되게 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거나 여러 가지 노력을 한 부모님의 이야기를 듣거나 읽거나 본 적이 있나요? 있다면 적어 봅시다.
문제 9. 여러분의 부모님은 생활 속에서 여러분을 위하여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 자신의 주장 쓰기
문제 10. ‘효녀 심청’과 ‘가시고기’ 에서 찾아낸 생각할 거리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 봅시다.
▷ 주장에 대한 해결 방안 제시하기
문제 11. 여러분의 주장에 대한 근거 및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봅시다.
[학생예문] 계예진 대전버드내초 6학년
자식에 대한 사랑 그리고 효
▲ 계예진 대전버드내초 6학년 |
‘효녀 심청’은 우리 조상들의 효 사상을 가장 실감나게 표현한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된다. 눈 먼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하는 심청이의 효심이야말로 오늘날 우리가 배워야 할 가장 기본적인 효도의 마음일 것이다.
‘가시고기’에서는 백혈병을 앓는 아들의 병원비를 마련하기 위해 자기 신체의 일부를 기꺼이 희생하는 아버지의 뜨거운 사랑을 느끼게 된다.
결국 아들을 살린 아버지는 아들을 엄마에게 보내고 시골에서 외롭게 죽음을 맞게 된다. 사랑하는 아들을 가슴에 품은 채…….
이처럼 ‘가시고기’에서는 부모가 자식에게 주는 사랑을, ‘효녀 심청’에서는 자식의 부모에 대한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가시고기’와 ‘효녀 심청’ 사이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 같다.
공통점은 가족에 대한 희생과 사랑이 담겨져 있다. ‘가시고기’에서 다움이의 아버지는 간암에 걸린 몸으로 다움이를 극진히 간호해 주셨고, ‘효녀 심청’에서는 심청이가 아버지를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해서 인당수에 빠졌다. 이처럼 이 두 책에서는 누군가를 향한 강한 희생과 깊은 사랑이 담겨 있다.
차이점은 ‘가시고기’에서는 부모가 자식에게 주는 사랑이 담겨 있지만, ‘효녀 심청’에서는 자식이 부모에게 주는 사랑이 담겨져 있다는 것이다.
옛말에 ‘자식은 부모를 땅에 묻지만, 부모는 가슴에 묻는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자식이 부모를 생각하는 마음보다 부모가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이 훨씬 깊고 넓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자식이 아무리 부모를 생각해도 부모의 마음을 따를 수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을 것이다.
요즘 현대 사회에서는 자식들이 나이 드신 부모를 길에 버리거나 모시지 않고 방임하는 사례가 가끔씩 문제로 대두되곤 한다. 부모 또한 집안 형편이 어렵다는 이유로 자식을 버리거나, 무책임하게 낳고는 입양을 보내는 경우도 종종 접하게 된다.
이렇게 메말라가는 오늘 날 현실에서 ‘가시고기’와 ‘효녀 심청’처럼 헌신적이고 무조건적인 가족의 사랑은 우리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하는 기회가 될 것 같다.
심청이의 아버지는 아마 예쁜 딸이 보고 싶어서 눈을 뜨고 싶었을 것이며, 다움이는 아버지와 오래오래 함께 살고 싶어서 병이 낫고 싶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몸을 희생하면서 가족을 위하는 일이 꼭 잘한 일이라고만은 생각되지 않는다. 즉 심청이의 아버지는 아마 예쁜 딸이 보고 싶어서 눈을 뜨고 싶었을 것이며, 다움이는 아버지와 오래오래 함께 살고 싶어서 병이 낫고 싶었을 것이다. 그런데 눈을 뜬 후에 눈앞에 딸이 없다면 그 아버지의 심정이 어떠했을까?
더구나 자신의 눈을 뜨게 하려고 딸이 죽고 없다면 그 아버지의 삶이 과연 행복할까? 또 아버지와 함께 살고 싶어서 그 많은 아픔을 참아낸 아들에게 아버지가 없는 세상은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 아마도 가족을 아프게 하면서 자기 자신만 잘 살고 싶은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자기 자신을 희생하지 않고도 가족을 기쁘게 해 줄 수 있는 일은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 지금 우리에겐 가족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 같다.
[총평]장순석 산흥초 교사
비교 분석 관점서 접근시도 돋보여
▲ 장순석 산흥초 교사 |
그러나 요즘 들어서 논술이 더 강조되어 교육되고 있는 것이지 결코 새롭게 생겨난 글의 형태는 아니다. 따라서 꾸준한 독서와 글쓰기 연습을 통해 누구나 충분한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생각 쓰기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논술문 쓰기는 분명 쉬운 일은 아닐 것이며, 생각을 글로 표현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는 더더욱 힘든 일일 것이다.
하지만 논술문의 형식을 갖추어 쓰는 일에만 지나치게 얽매이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나게 쓰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충분히 읽고 이해해야 하며, 설득력 있는 근거와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즉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글을 써내려가다 보면 자칫 초점을 잃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먼저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두 책의 내용을 비교하며 생각할 거리를 찾아서 자신의 생각을 담은 후,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와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두드러지게 쓰거나 앞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안내 또는 당부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면 좋을 것이다.
아직은 두 가지의 책 내용을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많이 해보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계예진 학생의 글은 이치에 닿게 잘 표현된 글이라 본다.
심청이의 희생적인 효심과 다움이 아버지의 희생적인 자식 사랑을 하나의 끈으로 연결시켜 현대인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가족애의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비교 분석의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시도가 돋보인다.
또한 자신의 주장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당부하고 싶은 말 또한 글 속에 뚜렷하게 나타나도록 표현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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