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건설업체들은 협약식이 1회성 행사에 머무는 것에 대해 경계하면서 스스로의 자구 노력과 자치단체의 실질적 지원 등 앞으로 풀어가야 할 과제가 많다고 지적한다.
지역 건설업체들은 상생협약에 대한 기대를 가지면서도 한편으로 1회성 행사에 머문 채 `용두사미`식으로 되는 것 아니냐고 걱정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무엇보다 상생협약에 대한 실천력이 담보돼 있지 않아 1군 업체들이 도내 전문건설업체의 50% 이상 하도급 금액 수주, 충남지역 업체와의 공동도급 30% 이상 상승 등을 확실히 약속하기 힘들다.
상생협약안에는 이런 사안을 지키지 않을 때 1군 업체들에 대한 제재 등 후속 조치가 포함돼 있지 않다.
도는 다만 하도급 및 공동도급에 대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1군 업체에 대해 보다 많은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는 다소 소극적인 방안이어서 1군 업체들의 능동적인 실천을 유도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남도의 지역 건설업체에 대한 실질적 지원책의 마련 및 시행, 지역 건설업체의 자구 노력도 중요하다.
지난해 도내 일반건설업체의 10.2%, 전문건설업체의 35.5% 등이 단 한건도 공사를 수주하지 못했다는 것은 `유령회사`가 많은 것도 중요한 이유 중 하나라는게 업계의 설명. 이 때문에 1군 업체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힘들어 열심히 노력하는 업체들까지 외면을 받는 게 사실이다.
따라서 업계에서 유령 회사들이 들어서지 못하도록 하는 자정 노력을 하고, 업체들은 우량 시공, 기술 개발 등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충남도는 `지역 업체들과 1군 업체의 연결`만 맡는데 그치지 않고, 지역 업체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등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 추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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