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경영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다.
시설관리공단은 이에 따라 BSC 도입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정예인력 20명으로 테스크포스팀을 구성, 시설관리공단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지표도출 등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험기간을 거쳐 다음달 본격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설관리공단이 구축한 BSC 시스템은 고객관점, 재무관점, 프로세스관점, 학습과 성장관점 등 4가지 관점을 토대로 공단 전체, 본부별, 팀별, 개인별 성과지표를 도출했다.
특히 통상적으로 부서 또는 팀 단위로 구축하는 여타 공기업과 달리 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는 BSC 시스템은 개인의 성과까지 평가할 계획이어서 공기업의 평가문화를 바꾸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시설관리공단 전의수 이사장은 “BSC 시스템이 정착되면, 그동안 주관적인 평가에서 진일보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로 인사와 성과급 지급 등 공단의 여러 분야에 획기적이고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설관리공단은 BSC 성과지표를 토대로 조직 및 개인의 성과를 측정·평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공단의 성장 잠재력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이다.
▲전략적 성과관리시스템(BSC)=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성과지표를 도출하여 실시간으로 달성여부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최신의 성과평가 시스템을 말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