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인섭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
최근 들어 기업경영에 투명경영,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 등 ‘도덕적 이슈’가 강조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한국사회는 정부수립이후 격동의 사회변화 속에서 산업화, 민주화, 정보화, 글로벌화의 과정을 겪으며 1996년 OECD 가입 등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어왔다.
그러나 외형적인 경제성장만을 목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도덕적 문제를 등한시했던 한국경제는 정경유착, 불투명한 경영관리, 잘못된 회계관행을 당연시하였고 그 결과 대외신인도 하락과 함께 외환위기라는 큰 위험을 자초하였다.
그후 뼈를 깎는 기업구조조정을 통해 다시 자리를 잡아가는 한국경제에 있어서 기업의 투명경영 필요성과 그 실천이 기업경쟁력, 나아가 국가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돼 가고 있어 늦었지만 다행스런 일이다.
작금의 사회와 시장은 상품의 질이나 창출되는 이익만으로 그 기업을 평가하지 않는다. 대량생산과 판매를 통하여 기업의 경제적 이윤만을 추구하고 도덕적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이윤 창출은 물론이고 기업의 존립기반마저 상실할 수도 있다.
따라서 21세기 기업환경은 윤리경영, 투명경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윤리 확립을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높이고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동시에 경영자의 투명성`책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기업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오늘날에는 도덕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경영만이 글로벌 경제하에서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경영력 향상을 통한 지속 경영을 가능케하는 핵심요소임을 경영자는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이런 도덕적 문제는 기업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사회를 구성하는 제세력들 모두에게 필수적인 것으로 2004년 반부패연대가 처음 제기한 투명사회운동이 계기가 되어 2005년 공공, 정치, 경제, 시민사회의 대표자들이 모여 체결한 ‘투명사회협약’이 그 좋은 결과물이자 현재진행형이다.
이 협약은 사회의 제세력간 참여와 협력을 통해 기존 구조하에서 양산된 부패와 관행 등을 극복하고 선진사회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에서는 2005년 부산을 시작으로 대구, 충남도를 비롯 전국의 10여개 시도로 확산되어 이미 협약이 체결되었거나 준비중에 있다.
우리 대전지역도 협약 체결을 위해 지난 2006년 3월 워크숍 개최를 시작으로 상공회의소를 비롯, 각 부문 실무자들이 수차례 논의를 거쳐 실천에 기준이 될 협약안을 마련했다. 또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인 끝에 조만간 협약 체결식이 있을 예정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제부문의 투명성 제고에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
아무리 좋은 취지라도 구성원이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실효를 거두기 어려우며 어느 한부문의 개혁이나 일부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질 수도 없다. 사회구성원 모두가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상호 견제하며 유기적으로 협조해야 가능한 일이다.
모쪼록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투명사회협약이 단순한 보여주기식이나 일회성 전시행사로 끝나지 말고 꾸준한 실천을 통해 선진사회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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