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논술 짱]참다운 리더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야 논술 짱]참다운 리더는 어떤 사람인가

[중도일보 - 대전시교육청 공동기획] 중학논술

  • 승인 2007-03-14 00:00
  • 신문게재 2007-03-15 12면
▲ 예시삽화
▲ 예시삽화
문제)
지도자의 성향에 따라 사회의 운명이 좌우될 수 있다. (가)와 (나)에 나타 난 지도자의 모습을 분석하고,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지도자상을 제시하시오.


(가)
하지만 조 원장은 이번에도 모든 일이 생각처럼 쉬울 수는 물론 없었다. 좋건 궂건 원장의 처분에는 말이 없는 그들이라 이번 일에 대해서도 원생들이 무슨 별다른 반응 같은 걸 나타내 보일 리는 없었다. 병사지대 7개 마을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나이 많은 사람을 각각 한 사람씩 뽑아 모으라는 원장의 지시가 떨어지자, 원생들 가운데선 기왕부터 마을 일을 보살펴 오던 대표 일곱 사람이 정한 날 정한 시각에 말없이 중앙리 공회당 회의실로 모여들었다. 하지만 그 일곱 명의 마을 대표들 역시 원장의 이 새로운 제안에 대해선 전혀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앞으로 이 섬과 병원 살림을 꾸려나가는 데 있어서 모든 시책의 기본은 장로회 여러분의 모임에서 이루어지도록 할 작정입니다. 장로회는 병원 당국을 대표하고 있는 저 조백헌의 자문역을 당해 주셔야 할 것은 물론, 병사지대 7개 마을 일 가운데서 여러분 스스로 해결해나가야 할 자치 사항에 대해서는 이를 최종적으로 심의 결정하는 공식 의결기구로 삼도록 할 것입니다."

원장이 혼자 열을 올리거나 말거나 일곱 명의 마을 대표들은 시종 무관심한 얼굴 표정을 고치지 않은 채 돌바위처럼 무거운 침묵들만 지키고 앉아 있었다.

"여러분은 각기 지금 병사지대 7개 마을에서 대표하여 이곳에 모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사람의 생각으로는 앞으로 여러분 병사지대의 일은 병원 당국의 기본 시책을 벗어나지 않는 한 가능한 데까지 모든 사항을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해나가도록 자치적 기능을 진작시켜 나갈 예정인 것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 마을과 동환들의 이익을 위해서, 그리고 이 섬을 여러분의 진정한 낙토로 만들기 위해서 기탄없는 여러분의 뜻을 개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장의 목소리가 아무리 간곡해도 대표들은 끝내 마음을 움직이려는 기색이 안 보였다. 관심보다는 오히려 어떤 두려운 예감에 사로잡혀 입이 얼어붙은 사람들처럼 묵묵히 원장의 거동만 응시해보고 있을 뿐이었다.

하지만 원생들의 반응이야 어쨌건 한번 말을 꺼내놓은 이상 조 원장은 이제 거기서 그만 물러서 버릴 사람이 아니었다. -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

(나)
그 날 편반이 끝나고 키 크기에 따른 각자의 번호와 교실 좌석까지 다 정해졌을 때 새 담임이 된 김선생이 입을 열었다.

"이제부터 66명이 운명을 함께 하는 역사적 출항을 선언한다. 목적지에 이를때까지 단 한 사람의 낙오자나 이탈자가 없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아울러 이 시간 분명히 밝혀 둘 것은 우리들의 항해를 방해하는 자, 배의 순탄한 진로를 헛갈리게 하는 놈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나무를 전정할 때 역행 가지를 잘라버려야 하듯 여러분의 항해에 역행하는 놈은 여러분 스스로가 엄단할 수 있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1년 간의 일사불란한 항해를 위해서는 서로 사랑과 신뢰로써 반을 하나로 결속하는 슬기를 보이는 일이다."

새 담임선생은 과학 교사답지 않게 적절한 비유로써 자기가 맡은 반 아이들에게 뭔가 불어넣으려 애쓰고 있는 것 같았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무사안일 속의 1년이었던 것이다.

"고삐는 여러분 손에 쥐어져 있다.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그 고삐를 당겨 여러분 스스로를 제어해 주기 바란다. 내가 가장 우려하는 바는 여러분 스스로가 내 손에 그 고삐를 쥐어주는 일이다. 나는 자율이라는 낱말을 좋아한다."

담임선생님은 자율이라는 낱말로 요술을 부려 우리들을 묶고 있었다. 어느 연극잡지에서 완숙한 연출가는 배우 스스로가 연출하도록 유도하는 비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읽은 것이 생각났다. 대단한 담임을 만났다는 기대로 아이들은 가슴을 부풀이며 앉아 있었다. 14개 반에서 사오 명씩 떨어져 나와 새로이 편성된 새 반의 분위기는 사뭇 숙연했다. 나는 문득 이런 숙연한 분위기가 우습게 생각되었다. 단 며칠 못 가 형편없이 허물어질 아이들이 목에 잔뜩 힘을 주고 앉아 담임선생의 말을 경청하고 있는 게 우습게 보였던 것이다. 이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싶은 충동을 받았다.

"선생님, 우리가 탄 배의 선장은 누굽니까?"
내가 불쑥 일어나서 말했다. 선장은 도대체 누구란 말인가. 자율이라는 낱말로 우리를 묶으면서도 실상 우리들 머리 위에 군왕처럼 군림하고 싶은 그의 저의를 찔러주고 싶었던 것이다. 아이들이 내 느닷없는 질문에 부스럭부스럭 굳은 몸을 풀고 있었다.

"이 배의 선장이 누구냐, 그렇게 묻고 있는 사람의 번호와 이름은?"
담임이 얼굴 가득 미소를 지으며 여유있게 나를 훑었다. 반격을 당한 나는 얼굴을 붉히며 엉거주춤 다시 일어나야 했다. - 전상국, 『우상의 눈물』 -


[유의 사항]
①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할 것
② 1200(±100)자 분량으로 할 것
③ 시간은 120분임.

▣ 논제 분석 및 출제 의도 파악

가.나 지도자 모습 논리적 서술
현대사회 특징 간단히 언급할것

이 문제는 제시문 (가), (나)에 나타난 지도자의 모습을 분석하고,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지도자상을 제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각 제시문에 나타난 지도자의 모습을 분석하고,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도자의 모습을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가야 한다.

제시문 (가)는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 중에 하나라 할 수 있는 구성원에 대한 따뜻한 사랑과 포용력을 엿볼 수 있는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조백헌 원장은 섬사람들과의 불신과 갈등으로 정신적 방황을 겪으면서도 그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려 노력한다. 자신의 안위와 행복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가기에 급급한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지도자의 모습을 조백헌 원장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다.

제시문 (나)는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로 자신의 무사안일함을 위해 학생을 강압적으로 통제하려는 지도자의 모습과 급우들을 힘의 논리에 의해 장악하려는 순수한 악마에게 비참한 결말을 맞게 하면서 바람직한 지도자상에 대하여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제시문 (가)와 (나)는 각기 다른 지도자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음을 파악해야 한다. 또, 제시문 분석에 해당하는 부분의 분량을 가능한 적게 하고,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도자의 모습을 제시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학생 예문

보문중학교 김승각
지도자는 사랑과 희생덕목 갖춰야

▲ 김승각 보문장학교 학생
▲ 김승각 보문장학교 학생
오늘날 현대 사회는 시시각각으로 급변하고 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우리에게 계속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그 결과 과거보다는 한층 더 풍요롭고 편하게 해 주었다.

그러나 앞을 향해 달리려고만 했던 현대 사회는 우리에게 적지 않은 사회 문제를 안겨 주었다. 곳곳에서 사회 문제로 인한 혼란과 갈등의 신음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복잡해지고 변화하는 만큼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오늘날의 현대 사회에서 지도자는 어떠해야 할까?
먼저, 제시문 (가)의 조 원장은 이전 병원장의 권위적인 모습에 대한 두려움과 선입견 때문에 그리 쉽지는 않았지만, 굳은 의지와 행동으로 결국 섬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냉대와 불신이라는 마음의 벽을 허물게 된다.

이는 조 원장의 희생과 인내 그리고 상생을 위한 사랑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조 원장과는 달리 제시문 (나)의 선생님은 자신의 안위를 위해 공인받은 권위로써 구성원을 제압하고, 구성원을 교묘한 술책으로 수치감과 무력감에 젖어 사회를 떠나게 만든다.

제시문 (나)처럼 권위를 바탕으로 군림하려는 지도자보다는 구성원에 대한 사랑과 자신의 희생을 마다하지 않는 조 원장과 같은 지도자야말로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도자라 할 수 있다. 나그네의 옷 벗기기 이솝 우화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었듯이 지도자에게는 구성원에 대한 사랑과 자신의 희생을 첫째로 갖추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올바른 도덕적 품성을 갖추어야 한다. 학급의 반장 선거에서도 쉽게 보듯이 성실하며 모범적인 학생이거나, 교우관계가 원만한 학생이 반장에 당선되기 마련이고, 이에 약간의 유머와 통솔력이 있다면 더더욱 인기가 있다. 만약 사회 지도자가 도덕적 품성에 결함이 있다면 바람직한 지도자로서 구성원들에게 본보기가 될 수 없고, 모든 일에 구성원으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면 결국에는 실패한 지도자로서 큰 오점을 안고 빨리 그 생명력을 잃을 것이다.

영화 <크림슨 타이드>에 등장하는 부함장은 제3차 세계 대전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대의적 견지에서의 확고한 신념이 있었기에 함장과 맞설 수 있던 것이다. 헌터 부함장과 같은 대의적 견지에서의 확고한 신념 또한 지도자자가 갖추어야 할 요건이다. 이런 대의적 신념이 없다면 자신의 주장 또는 어떤 의견 제시도 못할뿐더러 항상 남의 입에 놀아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사회는 지도자의 태도와 그의 신념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지도자는 한 사회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기에 지도자의 책임은 실로 크다 할 수 있다. 지도자로서 지녀야 할 요건을 두루 갖춘 올바른 지도자의 뛰어난 리더십과 사회 구성원의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질 때 그 사회는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총평

지도자요건 예증으로 설득력 더해
결론부분 자신없는 표현 아쉬워

▲ 백덕현 보문중학교 교사
▲ 백덕현 보문중학교 교사
아직 중학교 과정에서 논술을 선발 내지는 측정을 위한 수단으로 삼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의 대학입시를 생각하고, 하루 아침에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논술의 특성을 생각하면 중학교 시기부터 서서히 준비해야 한다.

중학교 과정에서는 논술에 대한 기초적인 과정에 중점을 두어 논술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정도면 충분할 듯하다. 구양수가 말한 삼다(三多)를 중심으로 천천히 익히고 연습한다면 고등학교 과정에서 원하는 고급 논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논술을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것은 학생의 종합적 사고력이다. 우선 제시문의 분석과 이해, 논리적인 주장의 전개, 짜임새 있는 구성과 표현의 명확성, 그리고 현상에 대한 비판력 등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예문의 학생은 논제 분석을 정확히 하였고, 문제에서 요구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도자의 모습을 지도자가 지녀야 할 요건을 논거로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잘 전개하였다.

대체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의 분량이 적정하고, 서론 부분에서 현대 사회의 특징을 간단하게 잘 언급하였다. 그리고 본론 부분에서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이솝 우화, 학급의 반장 선거, 영화 등 실생활과 관련된 예증을 통해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결론 부분 역시 간결하게 지도자의 책임과 바람직한 사회 발전을 위한 전망까지 잘 제시하였다.

그러나 자신 없는 표현을 아쉬움으로 지적하고 싶다. 논술이 타당한 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글임을 감안하면, 논술의 표현은 당연 명확하고 자신 있어야 한다. 결론 부분에서 앞으로의 전망을 언급하는 부분이 아니라면 ‘~ 인 듯`, ‘~일 것이다.` 등의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표현은 자신 없는 듯한 인상을 주어 자칫 설득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어진 시간 내에 조건에 맞는 글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논술 자체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장기적인 학습 계획을 세워 차분히 준비한다면 얼마든지 쉽게 논술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보문중학교 교사 백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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