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정부는 의료산업을 차세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2020년에는 세계5대 의료강국 진입이라는 목표하에 지난 2005년 8월 대통령 자문기구로 ‘의료산업선진화 위원회`를 설치한 바 있고, 2차 용역기관의 용역결과가 제시된 후 이르면 금년 6월말 최종후보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두고 각 지자체의 유치경쟁이 점차 치열해져가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에서는 대전유치의 타당성 논리를 개발하고 10년내 세계 초일류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의 비전과의 합치점을 찾는 동시에, 산·학·연·관·민·언론 등 전 분야 및 재경인사들의 협조를 포함한 전방위적인 유치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란 의료분야 연구개발성과의 제품화 또는 서비스화를 위해 ‘연구소-[전]임상기관-제약기업-의료기기업체-병원` 등의 지역적 집적단지로 의료연구-치료서비스간 연계성, 의료산업의 지리적·시간적·근접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단지로서 장기적인 재활치료와 산업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치료시설, 주거 및 휴양시설, 금융 및 교육시설까지 연계된 복합단지를 일컫는다.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대전유치 타당성을 다시 한 번 살펴보면
첫째, 첨단의료산업은 고급두뇌와 연구기관이 집적되어 있고 의료기술분야의 국가R&D예산이 연간 1천억원 규모가 투입되고 있으며 IT, BT, NT 등 관련기술의 융·복합화 분야에 있어 훌륭한 기반이 갖춰진 대덕연구개발특구가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산업분야이다.
둘째, 지난 30년간의 집중투자로 첨단의료산업의 기반시설과 제도적 정비가 잘 되어 있으며 대덕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가 이미 설치되어 국내외 투자유치를 위한 제도가 완비되어 있는 지역이다.
셋째, 타 지역에 조성할 경우에는 최소 20-30년 뒤에 효과가 발생하나 대덕R&D특구는 10년내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타지역의 경우 3조원 이상을 투자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대전의 경우 9000여억원의 투자로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등 한정된 정부재원을 효율적으로 집중 투자하여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넷째, 전국 어느지역에서나 접근성이 양호함은 물론 차별적 기능수행으로 오송,원주, 송도 등 위성클러스터와 동반성장이 가능하며, 세계과학기술도시연합(WTA)을 주도하고 있는 대전지역은 세계혁신클러스터와의 협력을 통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허브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최적지이다.
다섯째, 대덕R&D특구는 민·관파트너쉽으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을 이미 착수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동 단지가 조성되면 2023년까지 모두 약 5조8000여억원의 부가가치와 8만여명의 고용효과가 기대되며 동아시아 의료산업 허브로서의 도약도 기대할 수 있어 대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의료산업발전과 이로 인한 지역내 여타 산업과의 연계발전은 물론 21세기 국부창출을 위한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대전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을 비롯한 각계 각층의 관심과 역량의 결집이 절실하다. 혹여 정치논리로 인한 복합단지의 분산배치결정으로 인한 효율성 저하와 예산의 중복투자를 지양하고 세계를 상대로 한 국가경쟁력 강화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입지결정 과정에서 정부와 우리 모두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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