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공간 그리고 지금 바로 여기-송황룡지음.시간과 공간은 객관적인 대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없으면 시간은 없고 공간도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시간과 공간 속에 갇혀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 가면서 사는 존재다.
또 모든 것은 말로서 존재, 말이 없으면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필자는 동양철학 핵심 키워드로 시간과 공간 그리고 언어를 제시하면서 이 주제들이 동양철학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발전하고 있는지, 서양철학과는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고 있는지를 파고들었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366쪽. 1만5000원
칸트.헤겔 독일 관념론 재조명
▲부정적인 것과 함께 머물기-슬라보예 지젝 지음. 이성민 옮김.칸트와 헤겔이라는 독일 관념론에 대한 재조명을 통해 주체의 이론을 정교하게 구성해 내고 있다. 1부와 2부에서는 주체의 이론과 이데올로기 이론을 정교하게 제시한 이후 3부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신과 주인에게 도전하는 주체들은 궁극적인 문제들을 비켜가고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오늘날의 ?는 텅 비어있는 주인의 자리에서 그 텅 빈 자리를 채우지 않은 채 어떻게 머물 수 있는 것인가 하는 것을 조명하고 있다. 도서출판 b. 463쪽. 2만5000원
끝없는 성장은 없다… 생태위기 지적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세상을 물려줄 것인가-데이비드 스즈키 지음. 이한중 옮김. 대학실험실을 박차고 나와 환경운동가가 된 데이비드 스즈키는 오늘날 우리가 처한 지구생태위기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심오한 질문을 던지는 저자는 만물이 서로 연결돼 있음을 일깨우는 것은 물론, 학계의 매춘 행위를 비판하고 있다. 경제성장 일변도의 글로벌 경제시스템의 한계와 약점을 파고든 그는 끝없는 성장이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서출판 나무와 숲. 432쪽. 1만 6000원.
13살에 대학생되기 비법은…
▲13살 예비대학생 사랑이·사랑아, 공부하자=정막래·정사랑 지음. 러시아와 러시아어를 사랑하는 모녀가 나란히 책을 냈다.`13살 예비대학생 사랑이`는 딸인 사랑이 자신에 대한 이야기이고 `사랑아,공부하자`는 공부하라는 말 대신에 함께 공부하자는 말로 딸 사랑이를 키워낸 엄마 정막래씨의 고백록이다.
단순히 `어떻게 하면 외국어를 잘 할 수 있는가, 어린 나이에 어떻게 하면 대학생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독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다. 하지만, 이책은 공부를 통한 삶 속에서 배어나는 따뜻하고 정겨운 것들을 공감할 있다.
도서출판 서평. 각 권 9800원.
말하기 기술 배워볼까
▲성공화술 백서-윤치영 지음. 화술 박사로 알려진 윤치영교수(대전대학교 무역통상학과)가 그동안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해 온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대화와 프레젠테이션, 연설 등 각종 생활 속의 스피치를 살펴보고 때에 따라 적정히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 기술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오늘날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이 인정받고 성공하는 시대이어서 스피치 방법과 기술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될 듯하다.
이책은 자연스럽게 표현하기(뿌리 내리기),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줄기 세우기),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커뮤니케이션(열매 맺기)등 3장으로 구성됐다. 책만드는 집. 272쪽. 1만1000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