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석우 정치행정부 |
첨단의료복합단지와 도심형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등 굵직한 대형 국책사업 유치에 나선 대전시에 대한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대전시의 설명에도 불구, 최근 들어 ‘대전시가 과연 해낼 수 있겠느냐`는 자조섞인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우려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은 첫 번째로 시의 빈약한 논리 개발을 꼽는다.
첨단의료복합단지의 경우 시가 내세우고 있는 논리는 대덕R&D특구 뿐이다. 특구에 위치한 각종 출연(연)들과 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인재 등의 인프라, 지난 30년간 이뤄진 집중투자. 여기에 빠지지 않고 더해지는 장점 하나가 바로 교통의 요충지라는 것.
시간이 흘러도 시가 제시하는 논리에는 큰 변화가 없다.
자기부상열차 역시 부지 선정이 임박했지만 시가 제시하고 있는 유치 논리는 초기와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두 번째로는 사업 유치에 대한 의지나 열정이 있느냐는 것. 이는 지역보다도 중앙부처에서 흘러나오는 경우가 많다. 유시민 복지부장관은 첨단의료복합단지와 관련해 ‘대전시가 타 지자체에 비해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것 같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산자부 장관으로 자리를 옮긴 김영주 전 국무조정실장 역시 ‘대전시는 별로 의지나 열정이 없는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자기부상열차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당시 건교부 추병직 장관이 현재 시가 제시하고 있는 노선을 대전역~대덕특구간 진입도로로 대체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의견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논의가 진전되지 못했다.
지역 출신 한 국회의원은 “각종 대형 국책사업 유치에 있어 대전시가 타 시·도보다 월등한 경쟁력을 확보하던지 그렇지 않으면 열심히 뛰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때가 있어 답답할 경우가 있다”고 귀띔했다.
이어 “시의 정책 방향이 정해지면 성사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과 힘을 모아 정부를 압박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압박할 꺼리가 없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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