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갑숙 대전시민사회연구소 이사 |
결국 기업은 뉴 비지니스를 창조하는 인재들, `사업/가치창출`가를 갈구하게 되었고, 전문성과 열정을 지닌 인재를 찾아 전 세계에 채용전담조직과 인력을 가져가고 있다.
이들의 생각은 명확하다. 닫힌 경제 하에서는 국내 1류 인재로도 국내 1위를 지킬 수 있으나, 언젠가는 이 닫힌 체계는 반드시 열리고, 열리는 순간, 국내 1위 자리는 불안해진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들은 국내 1위가 아닌 글로벌 1위의 인재를 찾고 있다. "에쿠스를 티코의 엔진으로 달릴 수 있느냐?"가 그들의 생각이다.
기업은 2가지 방법으로 핵심인재를 육성해 간다. 하나는 재능보유(Talent Pool)방식으로, 다른 하나는 후계자 선정 방식으로 미래 사업을 책임질 차세대 리더를 확보, 먼저 미래에 무엇을 할 것인가 설정하고 그에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문제는 정부이다. 정부는 이러한 핵심인재를 가져가기가 어려운 5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미래 바람직한 모습 속에서 핵심인재의 기준을 정하기 어려운 점이 그 중 하나이다. 미래에 우리가 가야할 비전과 전략이 무엇이고,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 등 청사진이 없는 것이다.
둘째. 선발시 차별화된 보상 수준에 어려움이 있다. 공무원은 공평의 개념에 있다. 2배의 성과를 더 내는 사람에게 2배 이상의 보상이 더 가야 한다는 공정의 개념에 어려움이 있다보니, 핵심인재를 모셔오기가 어렵다.
셋째. 유지관리의 어려움이다. 공무원이라는 사명감으로 모셔왔다 하더라도 더 차별화된 업무와 그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 없다.
넷째. 선발과 퇴출의 어려움이다. `한번 공무원은 영원한 공무원`이다 보니 퇴출의 어려움이 있다.
마지막, 핵심인재가 아닌 구성원의 마음을 달래 줄 방법이 없다. 하는 일의 차이가 없는데, 저 사람과 내가 무슨 차이가 있냐? 등의 핵심인재에 대한 저항감이 조직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점이다.
이제 생각을 해 봐야 할 순간이다. 정부의 경쟁력은 한 순간에 쌓아지지 않는다. 분명 정부은 망하지 않지만, 정부의 경쟁력이 나라의 경쟁력인 점을 감안한다면 바꿔야 한다. 민간기업 못지않게 경쟁을 통해 승진이 이루어지고, 성과를 내는 사람에게는 더 많은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의 경쟁은 초일류 선진국이다. OECD국가가 우리의 경쟁자라는 점을 인식한다면, 정부에도 핵심인재에 대한 올바른 혜안을 갖고, 지금부터라도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야 할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