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숙자 대전주부교실 사무국장 |
그동안 학부모 단체가 중심이 돼 교복 값 거품빼기 운동의 일환으로 교복공동구매를 이끌어냈고, 서울의 한 소비자단체가 교복을 비싸게 구입한 소비자들과 함께 손해배상을 청구해 승소 판결을 얻어내기도 했다. 이처럼 가시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교복 값을 잡지 못하고 있다. 물론 가격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 상담 창구에는 가격이 비싼 만큼 품질과 서비스 수준, 판매방식에 문제가 적지 않다는 소비자들의 볼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유명브랜드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보푸라기가 너무 심해 입을 수가 없다’, ‘재고 상품이 신상품으로 둔갑해 판매되었다’, ‘여름 하복을 구매하면 바지 하나를 더 주겠다고 했는데 덤으로 얻은 제품의 품질이 현저히 떨어진다’등 내용도 가지가지다.
교복 품질을 높이고, 설득력 있는 가격 산정과 바른 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의 단결된 힘과 의식전환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우선, 교복을 제조`유통시키고 있는 대기업의 자정(自淨) 노력이다. 되풀이되고 있는 거품 가격논쟁이 중단되지 않고 있는 주요 요인은 대기업 교복업체의 고급화 경향을 내세운 과열경쟁이 주범이다. 업체 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유하기 위해 무리하게 고비용 마케팅 전략을 펴고 있는데,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이것은 업계가 개선해야 할 선결과제이다.
두 번째는 교복 소비자인 학생들의 의식을 바꿀 수 있는 경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소비자단체 조사 결과 교복 가격에 대해 ‘대단히 비싸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28.4%였고, ‘비싸다’는 38.6% 였다. 즉 67%가 교복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을 하면서도 정작 교복을 구매할 때는 대기업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같은 매장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일반제품도 있지만 10명 중 7명이 이보다는 고가 제품을 구입하고, 한 교실에서 유명브랜드가 아닌 중소기업제품을 착용하고 있는 학생이 10%미만이라는 통계도 있다. 학생들의 이중적 사고가 바뀌지 않는 한 교복 거품 가격 문제는 쉽사리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와 학부모, 더 나아가 교육단체 모두의 섬세한 기획과 실행이 절실하다.
세 번째는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대응노력이다. 최근 학부모단체가 교복 원가 공개와 과대광고 시정 등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나섰는데 이 같은 ‘단합된 행동’으로 업체를 자극하는 것도 문제해결의 단초가 될 것이며 이미 사회적 공감대를 얻고 있는 ‘교복 공동구매’확대를 위해 학부모단체와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가 같은 목소리를 내야 한다.
네 번째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이다. 기업이 담합행위로 부당한 이익을 얻었을 경우 부당 이득의 전부 혹은 그 이상이 소비자에게 직접 돌아가도록 소비자 보상제도가 현실적이고 체계적으로 강구되어야 하며 담합으로 인해 내는 벌과금도 현재 수준보다 높여야한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나서서 지역의 중소 교복업체들의 디자인 개발과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술 지도와 판매 전략 수립 등 입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매년 되풀이 되고 있는 거품 교복 가격 논쟁, 이제는 멈추어야 한다. 비단 경제적인 측면만이 아닌 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학생들이 더 이상 고급화 경향에 매몰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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