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은희 금융유통팀 기자 |
내용인즉 대형유통업체가 지역에서 벌어들이는 수십조원의 매출에 비해 지역에 대한 환원은 극히 저조, 대형유통업체가 지역경제에 참여하기 위한 상생방안을 찾기 위해 간담회를 갖는다는 것이 요지였다.
대전시는 첫번째 보낸 공문에서 지역 내 본사업체의 경우 상무이사 또는 영업이사를, 대리점(영업점)은 지점장의 참석을 요구했으나 다시금 공문을 발송, 참석대상을 지역본사 또는 영업점에 구분없이 본사의 부장 및 이사급 이상으로 문구를 급변경했다.
이는 대형유통점의 경우 중앙집권적으로 운영이 이뤄지는 만큼 지점장이 아닌 실질적인 권한 행사가 가능한 본사 관계자를 통해 이번만큼은 현실적인 해결책을 마련해 보조자 하는 의지에서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시의 의지는 간담회 자리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이날 참석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총 16개 곳 중 13곳으로 본사에서 직접 내려온 관계자는 찾아 볼 수 없었다.
더욱이 이 날 참석한 유통업계 관계자들의 직급은 차장, 과장, 부장급으로 지역경제와 유통업체와의 상생방안을 본질적으로 논의하기보다는 시의 입장을 경청하는 수준에 그치고 말았다.
이날 유통업체 관계자들은 대형마트의 경우 중앙집권적 구매를 통해 판매가 이뤄지는 만큼 지역 상품의 구매를 늘리기 위해서는 지역상품의 경쟁력 강화가 선행돼야 함을 강조했다. 또 지역 상품의 구매를 확대하지 않을 경우 시가 내세울 강력 대응책은 무엇일지에 대한 궁금증이 더 커보였다.
지역 대형유통업체가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서는 서로 의지를 모아야 한다. 대형유통업체들은 결정권이 없다는 이유로 지역 경제에 소극적이거나 방관하기보다는 소비자인 지역민을 위해 지역발전에 관심을 높여야 한다. 지자체도 유통업체가 지역에 스스로 다가설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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